경제 뽀개기

월가의 현인 '졸탄 포자르' 인사이트 - 전쟁과 인플레 이후?

졸탄포자르-인플레이션-인플레-경기침체-경제-전망-스태그플레이션-크레딧스위스졸탄포자르-인플레이션-인플레-경기침체-경제-전망-스태그플레이션-크레딧스위스

❓ 졸탄 포자르

크레딧 스위스 투자전략가

월가에서 가장 주목받는 시장 분석가 중 한 명으로 꼽히는 크레딧 스위스 투자전략가

 

💡 졸탄 포자르의 3줄 요약

 

1. 지금의 인플레는 경제전쟁으로 봐야 하고, 만약 구조적 문제라면 인플레는 이제부터 시작

2. 연준은 이미 대처 불가능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폭락 후 스태그가 오는 L자 침체가 필요하다.

3. 볼커식 인플레 해결법은 불가능하고, 미국의 기준금리는 5~6%까지 인상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 보고서 내용

졸탄포자르-인플레이션-인플레-경기침체-경제-전망-스태그플레이션-크레딧스위스

 

1. 현재 인플레를 일으킨 강대국들은 기술, 상품, 원자재를 기반에 둔 경제전쟁을 벌이고 있다.

2. 인플레는 우크라이나 · 러시아 전쟁에서부터 시작한 게 아니라 전쟁이 가속화했을 뿐이다.

3. 경제전쟁과 팬데믹이 인플레를 유발했고, 우크라이나 · 러시아 전쟁과 코로나 정책이 이를 가속시키고 있다.

4. 현재 서방권 국가들의 금리 정책은 2가지 희망을 내포한다. - 인플레의 피크아웃 · 매파적 움직임 피크

5. 그러나 이는 지정학적 위험 프리미엄이 없을 경우다. 현재 공급망 위험이 증가하고 있고, 이 이슈가 금리인상과 긴축보다 더 강하다.

6. 즉, 인플레 피크아웃과 긴축 완화에 대한 기대는 틀렸다. 공급망 위축으로 인한 물가 상승이 수요정책으로 조절할 수 있는 하락 영향력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

7. 기존의 저물가 세상은 크게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7-1. 미국 내 서비스업을 고정된 입금으로 유지시키는 저렴한 이민자 노동력
7-2. 저임금 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올려줄 수 있는 저렴한 중국제 제품
7-3. 독일 · EU 경제의 원동력인 저렴한 러시아 천연가스

8. 그러나 이제 이러한 혜택은 끝났다. - 디플레 세상이 끝났기 때문)

9. 도널드 트럼프의 반이민정책으로 200만 개의 일자리가 미국에서 사라졌고, 코로나로 인한 조기퇴직 등은 노동력 부족을 악화시켰고, 임금 압력을 증가시켰다.

10. 대중 강경대응 또한 미국이 기술전쟁의 패권을 가져왔지만, 디플레 시대를 종료하게 하는 뇌관이 되었다.

11. 즉, 이제 디플레이션이 끝나고 인플레이션이 시작된 것이다.

12. 현재 우리는 미국이 지휘하는 유럽과 러시아의 경제전쟁, 우크라이나 · 러시아 전쟁 등으로 경제논리 이상을 넘어서 정치적 논리가 지배하는 경제전쟁에 놓여있다.

13. 이제부터는 중앙은행 의장을 따라야 하는 게 아니라, 각국 대통령들을 따라야 한다.

14. 중앙은행은 수요조절만 가능하고, 공급망에 대한 통제권이 없기 때문에, 중앙은행들은 인플레 통제권이 없기 때문이다.

15. 서방권 국가들이 디플레의 전쟁에서 이겨낼 수 있었던 키인 공급망을 전부 빼앗겼다. (특히, 트럼프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16. 러시아는 가장 큰 원자재 생산국, 중국은 가장 큰 생상 공장 국가인데, 이들이 바탕이 돼서 수년 동안 서방권 국가들이 양적완화를 할 수 있었다.

17. 지금 연준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18. 당신이 기업 재고 상황, 부동산 렌트비 등으로 CPI를 예측해보려고 했는가?

19. 지금의 인플레는 2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다.

19-1. 경기 사이클 (리오프닝, 무제한 양적완화로부터 악화)
19-2. 구조적 문제 (두 강대국이 미국 패권의 헤게모니에 도전하는 다극 세계질서로의 혼란스러운 전환)

20. 만약 경기 사이클이 요인이라면, 인플레는 피크아웃이라고 볼 수 있다.

21. 구조적인 문제로 본다면, 인플레는 아직 시작하지도 않았고 전쟁의 도구로 이해할 수 있다.

22. 매크로 투자는 냉전 이후 황금기를 맞았는데, 이제 금리로 시장을 조절할 수 없게 되면서 매크로가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세상이 올 수 있다. 경제적으로 해설하던 시장이 실제 물가상황에 대응하지 못할 것이다.

23. 정치적, 지정학적 리스크가 사라지고, 공급망의 회복과 권력 다툼이 해소되지 않는 한 인플레 피크아웃은 접어두는 것이 좋다.

24. 인플레가 임금에 스며들게 되면 이는 최악의 경우다. 기대인플레를 만들어 가격이 상승한 만큼 인플레에 따라 임금인상 요구가 있고, 인상된 임금은 물가의 하방경직을 이끌기 때문이다.

25. 시진핑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주요 공급망 이슈를 촉발했다.

26. 일부는 1970년대만큼 에너지 가격이 중요하지 않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틀렸다. 석유는 산업경제에, 인력은 서비스 경제에 필요하다.

27. 1970~80년대 석유개발 CAPEX 투자로 인해 가동률이나 생산율이 높아지는 변화가 있었지만 지금은 없다. 그 당시에는 임금인상도 정치적으로 개입해 억압시키면서 막았는데 지금은 아니다.

28. 메이저 정유사들이 10년 동안 더 많은 투자를 했던 1970년대와 다르게 ESG와 같은 이유로 지난 10년간 적었던 투자가 막 끝났다. 경기침체 우려로 원유 가격이 하락하고 있지만, 무너지지 않았다.

29. 석유공급은 여전히 빠듯하고, 전략비축유 방출은 지속적이지 못하다. 이는 70년대와 확연히 다르다. 또한 임금인상도 80년대의 레이건 정부 때와 확연히 다르다.

30. 즉, 7~80년대 볼커가 완성시킨 인플레 하락에서 가능한 방법들은 지금 불가능하다.

31. 긴축 사이클 자체가 말이 안 되는 것이 수요공급은 아예 망가져버렸다.

32. 지금의 인플레를 잡기 위해서 경제는 폭락한 뒤, 스태그플레이션이 온 L자 침체가 필요하다.

33. L자 침체 2가지 방향이 있는데, 심각한 경기침체로 인한 수직낙하형의 'ㅣ'형과 스태그플레이션 또는 스태그네이션을 의미하는 'ㅡ'자형이 있다.

34. 연착륙을 꿈꾸는가? 불가능하다. 수직하강이기 때문에

35. 수직하락 이후 금리인하를 보장하지 않는다. 스태그플레이션과 짝을 이룰 때, 금리인하는 V자 경기 반등을 야기하지 않도록 오랜 기간 동안 고금리 상태가 유지될 수 있다.

36. 그동안 FED가 해낸 것은 아무것도 없다. 리세션인지 아닌지 고민할 시간에 어디까지 빠질지 고민해야 한다.

37. 파월은 글러먹었다.

38. 인플레가 피크 아웃했고, 긴축의 정점이 3.5%(연준 기준금리)라고 생각한다면, 주가가 약세장의 정점과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틀렸다. 더들리나 서머스의 주장이 정답이다.

39. FED가 5~6%까지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매우 현실적이다. 경제와 자산 가격의 고통에도 불구하고 금리가 상승할 리스크가 너무 크다.

40. 만약 파월이 볼커의 유산을 이용한다면, 이는 연방정부의 평판을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시킬 것이다.

41. 욕을 처먹어도 일단 인플레를 낮춰야 하는데 못할 것 같다. 미국 경제가 걱정된다.

42. L자형 경기침체의 'ㅡ'구간에서 어떻게 인플레를 일으키지 않고 경제를 살릴 수 있을까? 서방권 국가는 공급망을 발전시켜야 한다. 이때 비로소 L자 침체가 아닌 '↓→↗'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최신 코인 뉴스와 주요 경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고 싶다면?

📌 코인 정보 공유방 : 채널 추가 → 홈 탭 → 초대장

 

코인 뉴스 뽀개기

코인 호재 · 전망 · 주요 거시경제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오픈채팅방 입장 (홈 > 초대장)

pf.kakao.com

 

코인 용어 뜻 · 테마 종류 · 주요 호재 전략

📝 목차 💡 코인 용어 (입문자 / 중급자) → 코인 테마 정리 → 주요 호재 순으로 작성했습니다. 💡 궁금한 코인 용어만 빠르게 찾기 TIP! PC - 컨트롤+F를 눌러 검색 모바일 - 메뉴에서 찾기 기능

bjmin9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