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 이더리움 전망 · 차트 분석 "여기서 매수할 예정!"

🎈 글 순서

💡 이더리움 머지 PoS 이후 → 이더리움 차트 비트코인 차트 순으로 브리핑합니다.

💡 어려운 용어는 글 하단 '코인 용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래의 정보들을 빠르게 받아보시려면 글 하단 채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알트 코인 호재 · 일정
📈 비트코인 차트 분석
📊 온체인 데이터 지표 공유 (청산맵, CVD 등)
📰 주요 거시경제 뉴스 · 일정


📌 이더리움 PoS 전환 이후

이더리움-이더리움머지-이더리움pos-pos

지난 15일, 이더리움이 PoW에서 PoS로 전환되었습니다. (Merge 업데이트)

따라서, 이더리움 발행률이 87.5% 하락하게 되어 비트코인 반감기 3회 (총 12년)와 동일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이 PoS로 전환되면서 에너지 소모량이 99.95% 감소되었고, 그 결과 비트코인(PoW)이 이더리움보다 32,000배나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즉,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이 사용하는 에너지의 ~ 0.0003%를 사용하는 것이죠.

 

*PoW (Proof of work) : 작업 증명, 말 그대로 컴퓨터 채굴 작업으로 코인을 발행하는 방식

*PoS (Proof of stake) : 지분 증명, 지분에 따라 블록을 생성하는 스테이킹으로 코인을 발행하는 방식

 

게리겐슬러-sec

최근 SEC(증권거래위원회) 위원장인 '게리 겐슬러'는 이더리움의 PoS 전환 당일, "스테이킹(예치)을 지원하는 암호화폐와 취급업체가 규제를 적용받을 수 있다"며 이더리움의 증권성을 높이는 언급을 했습니다.

그 여파로 이더리움은 가격 상승을 기대했던 시장 심리가 꺾이면서 약 -10% 급락을 하게 되었죠.

 

이더리움-이더리움차트-이더리움분석

그러나 이는 전혀 예상치 못했던 일은 아니었습니다.

2019년에 이미 CFTC(상품선물거래위원회) 위원장이 "채굴은 노동행위로 간주해 증권이 아니나 스테이킹은 배당이나 대출의 가능성으로 증권법 대상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PoS는 증권으로 분류될 수 있다"라고 밝혔기 때문이죠.

▼ 관련 기사 (2019)

 

[블록인사이트] 이더리움, PoS 전환하면 유가 증권된다? - 한국블록체인뉴스

【한국블록체인뉴스】 암호화폐 시가총액 2위 이더리움이 지분증명 합의 알고리즘(PoS)으로 전환하면 유가 증권으로 분류될 수 있다. 노드 스테이킹에 대한 보상이 ‘투자 기대 이익’으로 간주

www.hkbnews.com

 

이더리움-가스비-온체인

이더리움 가스비 온체인 데이터입니다.

현재 이더리움 기반 네트워크의 수수료인 가스비는 현저히 낮은 상태입니다.

다시 시장이 활기를 되찾아 네트워크가 활성화되어 가스비는 상승할 것이고, 이는 이더리움 가격 상승을 견인하는 요소가 됩니다.

 

이더리움-거래소-유출-출금

이더리움 거래소 유출(출금) 7일 MA(이동평균)가 9월 기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거래소 출금량이 높을수록 가격 상승에 긍정적입니다.

 


📈 이더리움 차트 분석

이더리움-이더리움차트-이더리움분석-이더리움차트분석

이더리움 4시간 봉 차트 (바이낸스)

이더리움은 최고점 이후 $881까지 하락하여 피보나치 되돌림의 0.382도 되돌리지 못한 반등($2030)을 준 후 다시 하락 중입니다.

위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상승 채널 안에서 $2030까지의 반등을 WXY 복합 조정으로 카운팅 되며, 피보나치 확장의 2.618 구간이 해당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 숏 포지션을 들어간 시점은 2.618을 넘기지 못하고 다시 채널 안으로 진입했을 때였습니다. 채널 밖을 잠깐 탈출한 오버슈팅(휩소)로 판단했기 때문이죠. (+다른 보조지표도 과매수)

중장기 관점에서 현재는 반등 분의 되돌림으로 채널 하단과 0.618 구간이 겹치는 곳을 손절 라인 짧게 롱 스위칭 자리로 보고 있습니다. 

해당 관점이 맞다면 WXY 복합 조정(노란색)이 큰 WXY의 W가 되고, 되돌림 ABC 파동이 큰 WXY의 X가 되겠죠.

그렇다면 Y 파동에 대한 상승분이 나올 것이고, 이 또한 조정 파동으로 보기 때문에 이후 $881 저점을 경신하는 하락이 나오는 시나리오가 됩니다.

 

이더리움-이더리움차트-이더리움분석-이더리움차트분석

만일 앞서 말씀드린 롱 스위칭 구간이 이탈된다면 현재 내려오는 ABC 조정파동(분홍색) 관점은 무효가 됩니다.

A 파동의 되돌림이 0.618이기 때문에 앞서 WXY의 복합 조정 완료 후 충분히 임펄스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승 채널 하단을 강하게 뚫어 내리는 3파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다만, 이전 채널 상단 오버슈팅이 나왔던 구간처럼 스탑 헌팅(휩소) 무빙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손절 라인을 짧게 롱 스위칭을 시도해보는 것이죠.

따라서 매물대 상 $1220 구간을 오차범위로 두고, 손절이 짧게 나가더라도 무빙을 확인 후 재진입을 노려보는 전략입니다.

그러나 거래량이 강하게 터지면서 말씀드린 3파로 확인이 된다면 무리한 진입을 하지 않겠죠.

 

*차트 분석이 어렵다면? 초보자도 쉽게 공부할 있는 자료를 공유합니다.

 

기술적 분석 · 엘리어트 파동 이론 (PDF 자료 첨부)

💡 엘리엇 파동 패턴 · 기술적 분석 교육자료를 제공합니다. (PDF 파일) 💡 아래의 정보들을 빠르게 받아보시려면 글 하단 채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알트 코인 호재 및 일정 📈 비트코

bjmin93.tistory.com


📈 비트코인 차트 분석

비트코인-해시레이트-온체인지표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하락장임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는 최고점 대비 약 -70% 하락했는데도 말이죠.

 

비트코인-비트코인차트-비트코인차트분석-비트코인분석

비트코인 월봉 차트 (바이낸스)

최근 월가의 현인이라 불리는 '졸탄 포자르'의 인사이트를 공유드린 바 있습니다.

그의 주장과 더불어 현재 비트코인의 기술적 분석에서도 'L자형 패턴'을 그릴 가능성이 높다고 보이는데요.

지난 6월, 장대음봉으로 마감 후 약 50%의 되돌림을 주는 기술적 반등(~25k)이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증시에서 오랫동안 차트 분석과 복기를 해오신 분이라면 자주 보이는 패턴이죠.

장대음봉 후 50% 되돌림 그리고 횡보(박스권), 즉 L자형 패턴입니다.

다만, 하락세가 지속된다면 이전 캔들을 기준으로 $13400~13900이 주요 지지구간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고점 대비 -70% 정도 하락하여 지금도 좋은 분할 매수 기회이지만, 더 보수적으로 보신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 채널을 통해 최신 코인 뉴스와 주요 거시경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코인 정보 공유방 : 채널 추가 → 홈 탭 → 초대장 (누구나 입장 가능)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코인 뉴스 뽀개기

코인 호재와 전망, 주요 경제 이슈까지✔ 채널 추가 버튼↑ 단톡방 초대는 1:1 채팅 남겨주세요!

pf.kakao.com

 

📅 코인 호재 · 주요 거시경제 일정 (FOMC, 코인 테마 자료)

💡 주요 거시경제 → 거래소 → 코인 순으로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각 일정은 한국 시간 기준이며, 문의는 댓글 또는 글 하단 채널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궁금한 일정만 빠르

bjmin93.tistory.com

 

 

📝 코인 용어 뜻 · 테마 종류 · 주요 호재 팁 (2022. 06)

💡 궁금한 코인 용어만 빠르게 찾기 TIP! PC - 컨트롤+F를 눌러 검색 모바일 - 메뉴에서 찾기 기능 사용 💡 글 하단의 채널을 통해 다음의 정보들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알트코인 호

bjmin9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