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뽀개기

9월 FOMC 금리 0.75% 인상! "파월 연준의장 연설 요약"

💡 어려운 코인 · 차트 용어가 있다면? (글 하단 참고)

💡 아래의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받고 싶다면? (글 하단 참고)

    📢 알트 코인 호재 및 일정
    📈 비트코인 차트 분석
    📊 온체인 데이터 지표 공유 (청산 맵, CVD 등)
    📰 주요 거시경제 뉴스 · 일정

 


📌 9월 금리 75bp 인상! 파월 기자회견에서는?

 

9월-금리-FOMC-파월-연준-의장-점도표-인플레이션-인플레-실업률-채권-연착륙-경착륙-부동산

이번 9월 금리는 75bp 인상되었습니다.

금리 발표 후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9월-금리-FOMC-파월-연준-의장-점도표-인플레이션-인플레-실업률-채권-연착륙-경착륙-부동산

"다음 금리 인상 규모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오늘처럼 큰 폭의 금리인상이 가능할 수 있다."

 

🧾 9월 FOMC 성명서 내용

1. 채권은 많은 양을 축소하고 있다. 채권을 액티브하게 판매할 정도로 만기 되는 채권이 아직 부족하지 않다.

2. 올해 말까지 점도표의 평균을 보면 125bp 인상이 예상되는 상황이고, 위원들이 100bp 인상에 투표했다.

3. 경제 성장이 많이 낮아야 되는 상황이다. 이것이 경기침체를 야기하더라도 우리는 물가 안정을 더욱 우선시해야 하는 상황이다.

4. 실업률 예상치가 높아진 것은 현상황이 전례 없던 상황이기 때문이다. 굳이 경착륙(하드 랜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노동시장은 여전히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다 긴축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경기침체가 되더라도 물가 안정이 우선이다.

5. 물가 안정 없이는 노동시장과 경제 성장도 없다.

6. 연착륙(소프트 랜딩)은 가능하다고 하지 않았다. 긴축할수록 어렵다.

7. 우리 정책이 경제에 영향을 끼치기까지는 딜레이가 있는 상황이다.

8. 경제 성장률이 많이 낮아진 것을 보면 우리의 정책이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9. 부동산의 공급과 수요가 밸런스를 이루는 상황인데 현재 부동산의 하락이 우리의 목표 밸런스와 일치해가는 상황이라 하락이 지속되면 더욱 나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사람들이 집을 마련하기 좋은 상황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10. 우리는 인플레이션 대비 기준금리를 보다 더 긴축적인 영역에 놓아야 하고, 그 상황에서 금리 인상은 멈출 것으로 예상한다.

11. 임금 상승은 여전히 높은 편이다.

12. 현재 인플레이션 상황은 매우 유니크한 상황이다.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되고 있어 예상치가 계속 조정될 수밖에 없다.

13. 빠르게 금리 인상을 멈추는 것은 역사적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다.

14. 점도표는 예상치일 뿐 회의가 있을 때마다 조정 가능하다.

15. 노동시장이 좋아지고 있다는 증거는 아직 부족하다.

16. 금리인상은 인플레이션이 압력을 받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17. 금리 인상의 속도는 낮아질 것인데 인플레이션에 하방 압력이 강해진다는 명확한 증거와 2%에 고정될 것이라는 확신이 필요하다.

18. 연착륙(소프트 랜딩)은 어려운 상황이며, 누구도 경기침체를 예상할 수 없고 그 강도도 예측할 수 없다. 또한, 물가를 잡으면서 연착륙을 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19. 원자재 가격은 피크아웃을 한 것 같다.

20. 공급이 어느 정도 완화되고 있는데 그에 비해 인플레이션이 줄어들고 있지 않다.

21. 인플레이션과 기대 인플레가 높아진다면 고금리로 인한 고통보다 더 큰 고통과 돈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 카카오 채널을 통해 최신 코인 뉴스와 주요 거시경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코인 정보 공유방 : 채널 추가 → 홈 탭 → 초대장 (누구나 입장 가능)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코인 뉴스 뽀개기

코인 호재와 전망, 주요 경제 이슈까지✔ 채널 추가 버튼↑ 단톡방 초대는 1:1 채팅 남겨주세요!

pf.kakao.com

 

📝 코인 용어 뜻 · 테마 종류 · 주요 호재 팁 (2022. 06)

💡 궁금한 코인 용어만 빠르게 찾기 TIP! PC - 컨트롤+F를 눌러 검색 모바일 - 메뉴에서 찾기 기능 사용 💡 글 하단의 채널을 통해 다음의 정보들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알트코인 호

bjmin93.tistory.com

 

기술적 분석 · 엘리어트 파동 이론 (PDF 자료 첨부)

💡 엘리엇 파동 패턴 · 기술적 분석 교육자료를 제공합니다. (PDF 파일) 💡 아래의 정보들을 빠르게 받아보시려면 글 하단 채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알트 코인 호재 및 일정 📈 비트코

bjmin9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