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뽀개기

성공을 위한 행동하는 힘을 기르는 14가지 방법

💡 성공한 인생이란?

성공-인생-삶

 

우리는 무엇을 위해 아등바등 나의 시간과 에너지를 들이는가?

 

문득 이런 생각에 잠길 때면 인생에 대한 고찰을 하게 된다.

누군가는 경제적 자유를 얻어 일하지 않아도 되는 삶을 '성공한 인생'이라고 한다.

또한,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충분히 만족하는 삶을 '성공한 인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우리의 삶은 어떤 기준에 따라 가치를 규명할 수 있는 평가 가능한 것이 아니다.

물론 여러 기준에서 월등한 성과를 낸 사람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기 때문에 '성공한 인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한 가지 의문점이 생긴다.

 

성공-성공한인생

 

모든 사람이 성공한 인생을 살 수 있을까?

 

우리는 각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통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 부와 명예를 쟁취한 사람들을 보고 '성공했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성공은 사람들의 평가와 상대적인 결과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위 질문에 대한 답은 '모두가 성공한 인생을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는 결론에 이른다.

그러나 결코 이런 외부적인 요소에 의한 성공이 다라고 말할 수 없다.

앞서 말했듯 자신의 삶에 만족하며 사는 사람들도 그들의 기준에서 성공한 인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공에 초점을 둔 인생보다 '내가 살고 싶은 삶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이 인생의 방향에 있어서 더욱 적절하다.

어쩌면 최고의 인생은 유화를 그리듯 색을 하나하나 더하는 살아가는 과정마다 다채로움을 발견하는 것이 아닐까?

우리의 인생은 성공과 실패로 나누어지는 '평가' 대상이 아닌 자기만의 삶을 그리는 방식으로 다채롭게 그림을 완성하는 '측정'되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삶을 그려가는 과정 속에서 서로에게 좋은 색과 관점을 나눈다면 더욱 다채로운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그리고 그 아름다운 과정에서 서로의 아름다운 그림을 이해하는데 충분한 도움이 된다.


💡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항해-삶-라이프

 

어느 곳을 향해 배를 저어야 할지 모르는 사람에게는 어떤 바람도 순풍이 아니다.

- 몽테뉴 -

 

그저 살아가는 대로 산다면 삶의 방향성을 잃은 채 이리저리 떠밀려 살 수밖에 없다.

또한, 단순 의지와 이론만 가지고서는 앞으로 나아갈 수도 없다.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되는 것' 또는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위해서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하다.

아직 목표가 없다면 자신의 재능 · 관심 ·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깨달을 때까지 끊임없이 무언가를 시도해야 한다.

어디로 항해할지 모르는 사람에게는 어떤 바람도 순풍일 수 없는 것처럼.

목표와 방향을 정했다면 실행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실행력-행동

다음은 실행력을 향상하는 방법이다. (출처 : 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라)

1. 행동력이 좋지 않다면 '질'보다는 '양'을 선택하라. 운동으로 건강한 몸을 만들고 싶다면 당장 집에서도 팔 굽혀 펴기를 할 수 있다. 꾸준히 횟수를 늘려가면 생각보다 할만하다는 피드백이 뇌에 전달되어 도파민이 분비될 것이다.

2. 딱 10초만 작은 행동을 하라. '책을 편다', '운동화를 신는다', '컴퓨터를 켠다'와 같이 작은 행동부터 시작하면 반은 이룬 셈이다.

3. 퇴근 후 내일 해야 할 일들을 미리 써두고 책상에 올려놓는다. 다음날 그 메모를 보면 뇌는 이미 어제 인지했기 때문에 해야 할 일에 대해 쉽게 받아들이게 된다.

4. 같은 장소에서 같은 일을 하라. (카페에서 독서하기, 서재에서 업무보기, 식탁에서만 식사하기 등)

5. 이미 세팅된 습관 뒤에 새로운 습관을 더하라. (양치 후 스쿼트 10회 하기, 점심 식사 후 15분 독서하기 등)

6. 하기 싫은 일이 있을 때, 자기만의 시작 루틴을 만든다. (하늘을 보며 기지개 켜기 등 몸을 간단하게 스트레칭하기)

7. 출근 전/후에는 항상 긍정적인 일들로 채워라. (산책하기, 명상하기, 커피 마시기, 책상 정리 등)

8. 자주 사용하는 물건 5개 정도는 위치를 고정하라.

9. 컴퓨터 파일 정리를 주기적으로 하라. (월 1회)

10. 업무가 중간에 중단되는 일이 생기는 경우, 하던 일을 잘 보이는 곳에 적어둔다.

11. 생각이 많아져 집중할 수 없을 때 우선 종이에 적어보고 생각한다.

12. 결과 목표가 아닌 행동 목표에 집중하라.

  • 기획서 완성하기 → 기획서를 쓸 수 있는 부분만 먼저 채우기
  • 이직하기 → 구직 사이트 3곳에 이력서를 등록하기.
  • 체중 5kg 감량하기 → 매일 아침 30분 조깅하기
  • 방 정리하기 → 안 쓰는 물건 5개 버리기
  • 토익 점수 800점 이상 달성하기 → 기출문제 10개 풀기

13. 무의식 중에 입 밖으로 나오는 '시간이 없네', '피곤하다', '난 못해' 등의 변명을 인지하여 적어본다. 인지한 것만으로도 줄여나갈 수 있다.

14. 취침 외 시간을 5구간으로 분류한다.

  • 출근 전 :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일하기 (운동, 공부, 명상)
  • 오전 중 : 집중력이 좋은 시간대므로 머리를 써야 하는 일이나 창조적인 일하기
  • 점심 ~ 오후 3시 : 집중력이 저하되므로 혼자 하는 일이 아닌 회의, 협상, 면담 등의 일하기
  • 퇴근 전까지 : 마감 효과로 집중력이 돌아오므로 귀찮지만 필요한 일을 하고, 내일 업무 리스트 등을 정리하기
  • 취침 전까지 : 업무를 제외한 좋아하는 취미 또는 자기 계발 등의 시간 갖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