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비트코인 전망

[22.01.11] 민수르의 비트코인 시황 📈 (트위터 / 온체인 / 차트)

트위터

JP모건은 내구성, 운반용이성, 대체 가능성, 분할 가능성, 희소성, 검증 가능성, 검열 저항성, 역사 등 가치저장 수단을 평가하는 8가지 요소 중 비트코인이 금보다 7요소가 우세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금은 단지 역사적으로 오래됐을뿐 모든 분야에서 비트코인이 금을 능가한다고 평가한 셈이죠.


온체인 및 기타 지표

1월 11일 23:24 기준, 24,262개(약 1조 원)의 비트코인이 거래소 밖으로 출금했습니다.

대량 출금된 거래소는 바이낸스입니다.

거래소 출금은 비트코인을 개인 지갑으로 보유하겠다는 의지이며, 시세에 긍정적 영향을 끼칩니다.

 

비트코인 엔터티 조정 휴면 흐름을 보는 위 지표는 시장의 바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스마트 머니는 아직 팔지 않았다고 볼 수 있으며, 해당 지표의 녹색영역에 도달하게 되면 단기적으로 저점일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 머니 : 장세 흐름을 신속하게 파악해 단기 차익을 노리려는 자금

 

비트코인 보유 랭킹 3위 지갑 데이터입니다.

1월 11일 기준, $41,972에 183개와 $42,237에 250개를 추가 매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지갑은 지금까지 비트코인을 무려 183,762개를 축적하고, 60,790개를 인출해 총 122,972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순이익은 약 24억 달러입니다.

작년 11월 10일, 비트코인이 신고점을 달성 후 축적된 물량은 15,772개이며, 현재 보유물량의 12% 이상을 하락에 축적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한줄평 : 해당 지갑은 중장기적으로 가격변동과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보아 개인 지갑이 아닌 거래소 지갑으로 의심됩니다.

 

GBTC 프리미엄이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GBTC :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투자신탁

GBTC는 연간 2%의 보수와 6개월 락업을 조건으로 하는 금융상품이며, 기관들이 비트코인에 쉽게 투자할 수 있게 만든 신탁상품입니다. 기관 투자자 시장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비트코인 펀드이기도 합니다.

현재 GBTC는 BTC ETF 전환승인을 위해 SEC에 서류를 제출했지만 연기된 상태입니다.

*SEC :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기관별 비트코인 보유 랭킹 리스트입니다.

미국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네요.


비트코인 분석

공포·탐욕 지수는 아직 극단적 공포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22.01.10] 비트코인 시황 (트위터/온체인지표/차트)

트위터 지난 24시간 동안 38K 부근에 강한 매수 라인이 형성되었습니다. 고래들이 매수 라인으로 가격을 이동시킬 준비를 하고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 차트입니다. 40K가 깨진다

bjmin93.tistory.com

비트코인에 대한 관점은 어제 시황에서 설명드린 시나리오 유효합니다.

 

비트코인/달러 주봉 차트입니다. 원화가 아닌 달러 차트로 보는 이유는 해외가 거래량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손익비를 고려했을 때, 최소한의 리스크로 단기 진입을 한다면 이번 주 주봉이 양봉으로 마감되어야 합니다.

지금 구간이 단기 반등세가 붙는다면 단기 저항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업비트 원화 기준
1번째 저항 : 5,340만 원
2번째 저항 : 5,600만 원
3번째 저항 : 5,770만 원

 

왼쪽부터 비트코인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


- 4시간 봉 기준
현재 비트와 테더 모두 단기 추세가 우상향입니다.
알트 자금이 빠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에 알트 진입은 보수적인 입장에서 관망하는 자리라고 생각됩니다.

한줄평 : 알트 매수 시점은 테더 도미넌스의 상승 추세선이 깨지는 지점(테더 도미넌스 4.0%를 이탈)을 기회로 보고 있고, 기존 포지션의 경우 유지할 생각입니다. 


 

코인 뉴스 뽀개기

실시간 알리미 - 오른쪽 상단 채널 추가(Ch+) 클릭↗ 최신 뉴스와 핵심 개념 정보까지 한눈에!

pf.kakao.com

▲ 위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최신 코인 뉴스와 정보를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