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비트코인 전망

[22.01.12] 민수르의 비트코인 시황 📈 (트위터 / 온체인 / 차트)

트위터

"이란은 기업이 비트코인을 사용하여 국제 무역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한다."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비트코인 거래소의 소유주가 유럽으로 확장되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가 2021년 중국 금지 이슈 직전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안전해 보이는 네트워크!"

 


온체인 및 기타 지표

미국 대형 자산운용사 피델리티는 현재 비트코인이 과매도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BTC/GOLD 비율도 적정한 과매도 상태이고, 자신의 수요 모델(S-커브 모델)에 따르면 4만 달러에서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습니다.

휴면 흐름 지표(주황색)입니다. (검은색은 비트코인)

매도 압력이 감소하고 있어 상승세를 보일 기회입니다.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지표입니다.

작년 12월 24일부터 코인베이스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매도세가 증가했었습니다.

최근 매도 압력은 올해 1월 6일 이후로 약해지면서 7일부터는 매수세가 점점 들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과 MVRV Ratio 지표입니다.

MVRV는 간단히 말하자면 유통되지 않은 물량을 제거한 비트코인의 가치를 나타냅니다.

즉, MVRV가 커질수록 가격이 고점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익 실현 물량이 시장에 나올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위 지표의 노랑색 구간(1.50~2.50)은 불장 사이클의 경우, 가장 매수하기 좋은 시점입니다. 반대로 약세장으로 초록색 구간(0.5~1)까지 도달하면 매우 저평가된 시장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구간(4.5~6)은 역사적 고점 시그널을 보냈던 주요 구간이죠.

여러 정황상 불장 사이클이 끝나지 않았다는 전제 하에 현재 MVRV 비율은 노란색 구간이며, 매력적인 매수 적기라고 보입니다.

 

채굴자 포지션 지수인 MPI 지표입니다.

MPI는 낮아지면 채굴자가 비트코인을 매도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최근 비트코인 시세가 급락했음에도 마이너(채굴자)의 비트코인 보유량은 반대로 급등했습니다.

지난 데이터를 보면 비트코인 하락 전 MPI는 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CVD + FireChart입니다. (1일 봉 기준)

- USDT 기준

Volume : 볼륨은 색이 연할수록 높은 볼륨을 의미하며, 차트에서 강한 지지와 저항을 의미합니다.

Price : 비트코인 시세

Norm CVD (Cumulative Volume Delta) : y축의 0~1 범위는 높을수록 강한 매수, 낮을수록 강한 매도를 의미합니다.
색상별 라인은 볼륨에 차이가 있으며, 볼륨 범위는 위 사진의 하단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갈색 라인을 '갈색 고래'라고 부르며, 많은 분석가들이 참고하는 라인입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1월 14일(왼쪽 열)과 1월 22일(오른쪽)의 최대 옵션 만기일입니다.

최대 고통(Max Pain)이 48K로 변경되었습니다. 두 날짜에 대한 콜 옵션 거래량이 증가했으며, 단기적으로 상승 가능성에 대한 가설을 유지합니다.

38~41K를 지지구간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Max Pain : 해당 가격에 크게 손실을 본다는 의미

 

데리비트(Deribit)에서 선물 미결제 약정이 3개월간 최저치에 도달했습니다.

미결제 약정(Open Interest)은 선물옵션 시장에서 종료되지 않은 포지션을 의미합니다.

추세에 따른 미결제약정의 증가는 추세를 가속화합니다. 예를 들어 상승추세에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상승이 더 가속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거래량과 직결되는 개념이죠.


비트코인 분석

공포·탐욕 지수는 아직 극단적 공포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 비트코인 1주 봉 (달러)

1월 12일 23:27 기준, 대 추세를 놓고 보면 지지를 받은 모습을 보입니다.

5월에 있었던 하락에 지지를 해줬던 EMA 60 이평선이 이번에도 지지를 하는지도 주목할 필요가 있겠네요.

주봉상으로 큰 박스권으로 잡는다면 RSI도 상승 다이버전스 형태이기에 긍정적입니다.

 

- 비트코인 1주 봉 (업비트 원화)

이번 주 주봉이 양봉으로 마감될 경우, 다음 주는 알트코인들이 단기적으로 급등세가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수적으로 접근할 경우, 주봉 마감이 전주 음봉 고점을 갱신했을 때가 좋습니다.

 

- 비트코인 1일 봉 (달러)

비트코인은 현재 가장 강력한 저항과 싸우고 있습니다. (노란색 추세선)

윗꼬리 캔들이 아닌 몸통 캔들로 일봉 마감을 해준다면 다음 단기 저항은 $45,650입니다.

피보나치 관점으로는 0.618 지점이 44.4K이며, 저항을 받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인 뉴스 뽀개기

실시간 알리미 - 오른쪽 상단 채널 추가(Ch+) 클릭↗ 최신 뉴스와 핵심 개념 정보까지 한눈에!

pf.kakao.com

▲ 위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최신 코인 뉴스와 정보를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