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비트코인 전망

[22.01.25] 비트코인 시황 분석 📈 "이제 FOMC에 달렸다!"

💡 오늘의 이슈 → 온체인 및 주요 지표 → 비트코인 차트분석 순으로 브리핑합니다.

💡 코인 호재, 주요 거시경제 등의 뉴스를 전달하는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글 하단 참고)

 


 

📰 오늘의 이슈

 

가상화폐 신탁펀드 투자회사인 그레이스케일이 레이어 1 및 메타버스 암호화폐를 포함하여 총 25개의 암호화폐를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1. 레이어 1

  • 코스모스($ATOM) : 신고가, 코스모스 생태계 관심 증가, EVMOS 출시 기대감
  • 팬텀($FTM) : 최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제치고 DeFi에서 3번째로 큰 프로토콜

2. 메타버스

  • 샌드박스($SAND)
  • 엑시인피니티($AXS)
  • 일드길드게임즈($YGG)

💡 민수르 : 그레이스케일은 최초의 비트코인 투자펀드이며, 세계 최대 암호화폐 자산 운용사입니다.

 

 

Report: Google Launches Blockchain Division – Blockchain Bitcoin News

Google, the software behemoth company, has reportedly started a new blockchain-based division inside its Labs group.

news.bitcoin.com

구글은 분산 컴퓨팅 및 스토리지 기술에 중점은 둔 블록체인 부서를 설립했다고 합니다.

💡 민수르 : 작년 메타버스 메타에 이어 이슈가 되었던 웹 3.0의 필수요소가 바로 '분산형 스토리지'입니다.

 

포브스에 따르면, 암호화폐 자산 및 관련 주식을 보유한 상위 10명의 부자들이 지난해 11월 10일 이후 총자산 손실이 269달러(약 32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러시아 재무부 국장은 "러시아는 암호화폐 시장을 금지하는 것이 아닌 규제해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주 암호화폐 사용 및 채굴을 금지해야 한다는 중앙은행과는 상반된 입장입니다.

태국은 위험을 제한하기 위해 디지털 자산 운영자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지불 수단으로 암호화폐 사용을 금지할 계획이라고 중앙은행 및 시장 규제기관이 밝혔습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CEO 마이클 세일러는 비트코인을 계속 구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56만 명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트위터입니다.

"가상화폐 시장의 다음 사이클은 많은 백만장자를 낳을 것이다. 다음의 테마를 공부하길 바란다."

 

7조 5천억 달러 자산 관리자인 찰스 슈와브는 '암호화 현물 ETF 출시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또 무슨 꿍꿍이인지...

 


 

📊 온체인 및 기타 지표

 

코인쉐어스의 디지털 에셋 펀드 위클리 리포트입니다.

가장 많은 매수는 비트코인, 반대로 많은 매도는 이더리움입니다.

💡 민수르 : 알트코인 대장주인 이더리움에서 다시 비트코인으로 자금 흐름이 바뀌었습니다.

세계 3위로 비트코인을 보유한 지갑이 이번 하락장에서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보유량을 추월했습니다.

  • 3위 지갑 : 124,485.57개 / 평단가 : $22,000
  • 마이크로스트레티지 : 124,391개 / 평단가 : $30,200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있는 지갑의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청산 맵입니다.

초록색 화살표 : 한국 시간 25일 17:10 기준, 비트코인 가격
화살표 기준 왼쪽 : 롱 청산 물량, 즉 가격이 떨어지면 청산되는 물량
화살표 기준 오른쪽 : 숏 청산 물량, 즉 가격이 오르면 청산되는 물량

💡 민수르 : 롱 포지션의 물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장이 롱 스퀴즈로 롱 청산을 발생시킬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CVD + FireChart (1일 단위 기준)

Vol(USDT) : 볼륨, 색이 연할수록 볼륨이 높음을 의미하고 차트에서 강한 지지와 저항을 의미
Price(USDT) : 비트코인 가격
Norm CVD : y축의 0~1을 기준으로 높을수록 강한 매수를 의미

💡 민수르 : 갈색 선이 최근 급증했습니다. 갈색 선은 "갈색 고래"라는 별칭으로 가장 큰 거래량을 가진 고래로 가장 중요한 선입니다.

 

비트코인 비유동 공급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 민수르 : 비유동적인 공급이 계속 증가하면 공급 측면의 위기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가격 상승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전 세계의 거래소의 순 입출금량(Netflow)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현재 넷플로우가 0 이하로 줄어든 상태로, 이는 거래소에서 외부로 빠져나가는 비트코인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 민수르 : 7일 EMA(주황) 기준, 비트코인 순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매도 압력이 낮아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 비트코인 분석

 

왼쪽부터 비트코인, 테더 도미넌스

4시간 봉 기준, 비트코인과 테더 도미넌스는 모두 고점과 저점을 높이며 우상향을 그리고 있습니다.

도미넌스 기준, 상대적으로 테더가 고점을 내리며 저점을 경신하면 비트코인 또는 알트코인으로 자금이 유입될 것입니다.

💡 민수르 : 여기서 알트코인으로 순환이 올 수 있는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트코인 가격 상승 + 비트코인 도미넌스 횡보
  2. 비트코인 가격 횡보 + 비트코인 도미넌스 하락

그 이유는 도미넌스가 시장의 점유율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시황은 어제의 관점과 동일합니다.

25일 기준, 비트코인 주봉 차트를 보면 양전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제 시황에서 언급한 파란색 박스는 주요 매물대 구간으로 지지가 되는 자리입니다.

💡 민수르 : 이번 주봉이 양봉으로 마감된다면 아직 추세전환을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당장 하락을 막은 양봉의 방어로 자금이 알트코인으로 소폭 유입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양봉 마감이 된다면 단타로 알트코인을 진입할 계획입니다.

 

어제 설명드린 RSI의 상승 다이버전스 관점은 유효합니다.

💡 민수르 : 이번 주봉의 양봉 마감으로 상승 다이버전스가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모든 패턴과 이론, 보조지표는 진행 중일 때는 알 수 없으며, 지나고 나서야 알게 되는 결과론적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상 관점을 설정해두고 흐름에 따라 대응할 필요는 있습니다. '흐름을 맞추다'의 영역이 아닌 '대응'의 영역으로 내 자금을 지키기 위한 손실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비트코인 1일 봉 차트입니다. 전일의 봉이 밑꼬리를 정확하게 채널 하단을 터치하고 말아 올려 밑꼬리를 단 양봉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우선 단기적으로 하락을 방어해준 모습입니다. 어제의 브리핑 관점을 가지고 계속해서 시황을 지켜보겠습니다.

 

[22.01.24] 비트코인 시황 분석 📈 "갭 메꿨다! 그럼 반등?"

💡 브리핑은 트위터 - 온체인·기타 지표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순입니다.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글 하단에 카카오 채널을 열어두었으니 문의하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증시와 함께 코인 시

bjmin93.tistory.com

 

 


 

코인 뉴스 뽀개기

실시간 알리미 - 오른쪽 상단 채널 추가(Ch+) 클릭↗ 최신 뉴스와 핵심 개념 정보까지 한눈에!

pf.kakao.com

▲ 위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최신 코인뉴스와 주요 거시경제' 정보를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