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이슈 → 온체인 및 기타 지표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순으로 정리한 브리핑입니다.
💡 코인 호재, 주요 거시경제 등의 뉴스를 전달하는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글 하단 참고)
📰 오늘의 주요 이슈
유튜브 CEO는 "콘텐츠 제작자를 위해 NFT 활용 방안을 모색 중이다."라고 밝혔습니다.
NFT 인프라 업체 프로젝트 갤럭시가 '1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내몽골 정부는 암호화폐 채굴에 대해 0.15달러(1위안화)의 징벌적 전기요금을 발표했습니다.
중국이 더 이상 코인 채굴을 금지하지 않는다는 의미일까요? 이전에 하이난성에서도 유사한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런 징벌적 전기요금은 비트코인 채굴할 때는 수익이 나지 않지만, 이더리움과 파일 코인은 실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시카고 기반 글로벌 금융기관 로스차일드 인베스트먼트가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 93,521주를 추가 매수했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 대통령 푸틴은 "러시아는 암호화폐 채굴 분야에서 몇 가지 강점을 가지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 25일 브리핑 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러시아 재무부와 중앙은행이 상반된 입장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외신에 따르면 푸틴은 "재무부와 중앙은행이 암호화폐 규제에 대해 의견을 일치시켜야 한다"라고 전했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 FTX US는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사와 싱가포르의 테마섹 홀딩스를 포함한 투자자들로부터 첫 자금 조탈 라운드에서 4억 달러를 모금한 후 '80억 달러의 가치 평가를 기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확보된 자금은 사용자를 확대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며, "전략적 투자와 기업 인수도 진행할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오픈 씨 유출 사진입니다. 곧 솔라나 NFT에 대한 지원을 시작할 것 같습니다.
오픈 씨의 웹사이트를 리버스 엔지니어링 하는 동안 솔라나에 대한 공유 참조를 발견하게 되면서 밝혀졌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솔라나 NFT에 상당한 호재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27일 04:00 FOMC 금리 인상 발표가 있습니다. 위 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민수르 : 인플레이션이 다시 완화된다며 금리 인상 속도가 줄어들어 시장은 상승 전환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올해 3~4번의 금리 인상 시행 시 시장에 단기적 충격은 있겠지만 인플레이션이 잠잠해진다면 지금의 가격은 매력적인 구간이라고 판단됩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이번 FOMC 회의 후 대략적 원칙이 발표될 수는 있지만, 축소 규모와 같은 의미 있는 세부사항은 발표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 경우에도 시장에는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 : 지난 1년간 FOMC 회의 일정 때의 비트코인 가격을 표시한 차트입니다.
📊 온체인 및 기타 지표
비트코인 단기 보유자는 역사적으로 큰 미실현 손익을 기록 중이라고 합니다.
💡 민수르 : 현재 구간은 -40% 정도의 수준으로, 역사상 과한 매도에 해당되죠.
데리비트(Deribit)의 1월 28일의 옵션만기일에 약 55,292개의 비트코인이 만료되며, 명목 가치는 20억 달러가 넘습니다.
이중 36,677.6개는 콜 옵션이고, Max Pain Price(최대고통가격)은 42,000달러입니다.
*Max Pain Price : 콜 옵션과 풋 옵션을 매수한 투자자들에게 최대 손실을 입힐 수 있는 가격을 의미
💡 민수르 : 옵션 시장에서 매도자는 투자자들의 손실을 유발해 이익을 취하는 주체입니다. 즉, 옵션 만기일의 최대고통가격으로 시세가 움직인다면 매도자들의 이익은 커지게 됩니다. 시장을 주도하는 세력이 옵션에서는 매도자인 것이죠. 따라서 비트코인 가격이 최대고통가격을 추종하는 경우가 많아 옵션만기일이 다가오면 꼭 확인해보는 지표입니다.
*참고 : 1월 28일 기준, 이더리움의 Max Pain Price입니다.
비트코인 펀딩비 지표입니다. (전체 거래소 기준)
*펀딩비 : 선물 거래소에서 매수(롱) 또는 매도(숏) 비율이 어느 한쪽으로 쏠렸을 때, 비율이 높은 포지션의 투자자들이 8시간 주기로 반대 포지션에게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의미
💡 민수르 : 선물시장의 지표를 보는 이유는 주로 현물보다 선물이 시장을 주도하기 때문입니다. 펀딩비는 선물투자자들의 심리를 보여주는 지표로, 펀딩비율이 0이상일 때 매수 심리가, 0이하일때는 매도심리가 더 우세하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예상 레버리지 비율 지표로, 주로 펀딩비 지표와 함께 참고합니다.
현재 투자자들이 선물 거래에서 높은 위험을 감수하며 레버리지를 높이는 추세였지만, 최근 고점을 내리며 낮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 민수르 : 단기적으로 숏(매도)이 우세한 상황에서 레버리지가 낮아진다는 점은 투자자들이 FOMC 발표를 두고 큰 변동성에 대한 대응을 한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CVD + FireChart (1일 단위 기준)
Vol(USDT) : 볼륨, 색이 연할수록 볼륨이 높음을 의미하고 차트에서 강한 지지와 저항을 의미
Price(USDT) : 비트코인 가격
Norm CVD : y축의 0~1을 기준으로 높을수록 강한 매수를 의미
💡 민수르 : 비트코인 38K 부근에 볼륨의 색을 보면 단기 저항 자리로 볼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 차트 분석
▼ 어제 브리핑에서 전해드린 내용부터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그리고 오늘 도미넌스 차트입니다.
어제 브리핑에서 언급했듯이 오늘 비트코인 가격 상승 + 비트코인 도미넌스 횡보 + 테더 도미넌스 하락이 성립됐습니다.
이로 인해 업비트와 빗썸 등 알트 순환 펌핑으로 소폭 상승하며, 빗썸에서는 웨이브 코인의 입출금 중지로 가두리 펌핑이 나왔습니다.
1주 봉의 비트코인과 RSI 지표입니다. 주봉상 양봉을 유지하고 있으며, RSI와의 상승 다이버전스도 진행 중입니다.
💡 민수르 : 상승 다이버전스는 가격의 상승 반전을 암시하는 RSI 지표를 활용한 기술적 분석입니다. 가격이 상승할 것이다라고 아직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필히 확인매매를 해야 하는 것이죠.
비트코인 1일 봉 차트입니다.
자주색 중기 추세선과 노란색 장기 추세선이 겹치는 구간은 단기적으로 강한 저항 구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민수르 : FOMC의 금리 결과에 따른 긍정적 시사 또는 특별한 호재 없이는 단번에 돌파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따라서 조금 더 보수적인 관점이 필요합니다.
신고점을 갱신하고 나서부터 이번의 하락까지 엘리엇 파동 관점으로 본 차트입니다.
크게는 ABC 패턴(노랑)입니다.
- A 파동 - 12345 패턴
- B 파동 - ABC 플랫 패턴
- C파동 - 12345 패턴
💡 민수르 : 엘리엇 파동 역시 보조지표의 일환입니다. 결과론적이며 후행성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식의 분석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조지표 하나로 흐름을 예상하거나 확신해서는 안됩니다. 매매방식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러 분석을 종합해 신뢰도를 높인 결과를 도출해야만, 보다 안전하고 변수에 대한 대응을 하는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위 비트코인 CVD + FireChart에서도 언급했듯이 27일 01:46 기준, 38K 저항에 도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민수르 : 지난 브리핑에서도 밝혔듯이 1차 진입은 38K 부근, 2차 진입은 33.4K로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분할매수로 대응한 했기에 현재 수익권입니다. (알트코인 포함)
27일 04:00에 있을 FOMC 기조에 따라 잘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 위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최신 코인뉴스와 주요 거시경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