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코인 용어

코인 매수, 매도 시점을 알려주는 3가지 지표?

💡 코인 이슈, 주요 거시경제, 시황 브리핑을 전해드리는 카카오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글 하단 참고)

 


 

🤔 전문 트레이더들은 어떻게 투자할까?

 

비트코인 또는 알트코인을 투자하는 전문가들은 그들만의 엄청난 비기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 이동을 선행하기 위해서 온체인 지표와 마켓 데이터를 조합하고, 투자 결정에 직접적인 시그널을 주는 지표들을 만들어 분석하는 것이죠.

물론 쉽고 간단한 일은 아니지만 일반 투자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 데이터들이 있습니다.

그중 암호화폐를 전문으로 종합적인 투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크립토퀀트'를 통해 주요 온체인 지표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온체인 지표'란?

 

크립토퀀트-온체인-지표

전통적인 주식 시장의 지표들과 같이 가상화폐 시장에 최적화된 데이터를 온체인 지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체인 지표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의 모든 움직임을 기록한 데이터입니다.

마켓 데이터는 가상화폐 시장에서 쉽게 조작될 수 있는 반면 온체인 지표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아우르는 전체적인 움직임을 투명하게 제공하죠.

따라서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이를 근거로 시장의 변동성을 파악하고 가격 변동을 예측합니다.

예를 들어, 고래(세력)들의 거대한 자금 이동을 파악하거나 거래소 미결제약정, 레버리지 등을 확인하여 시장 흐름을 읽는 것이죠.

 


 

 1️⃣ MVRV (Market Value to Realized Value)

 

크립토퀀트-MVRV-온체인

MVRV는 실현 시가총액을 계산해 시장의 버블을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장기보유자(LTH)는 비트코인 가격이 오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가격이 높다고 생각될 때 비트코인을 매도합니다.

비트코인을 매도할 때 장외거래 또는 거래소로 비트코인을 이동시키게 되는데, 이때를 이익 실현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죠.

실제 비트코인이 이동했을 때의 가격을 기점으로 시가총액을 계산하는 방식을 실현 시가총액(Realized Cap)이라고 합니다.

실현 시가총액과 일반 시가총액 간의 편차가 많이 벌어지면 MVRV 값이 증가하는데 이는 미실현 손익이 크다고 볼 수 있으므로 고평가 되었다고 판단합니다.

반대로 MVRV 값이 낮으면 투자자들이 저가에 비트코인 손익을 실현하다고 볼 수 있으므로 비트코인이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MVRV가 1 이하일 때 저평가(저점), 3.7 이상일 때 고평가(고점)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NUPL (Net Unrealized Profit/Loss)

 

크립토퀀트-온체인-데이터

NUPL은 미실현 이익과 손해가 얼마나 많은지 파악하는 지표입니다.

앞서 언급한 MVRV의 실현 시가총액을 활용해서 미실현 이익/손해를 비율로 파악하는 원리입니다.

블록체인 상에서 자금이 이동하지 않은 미실현 이익이 많으면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고, 반대로 미실현된 손해 가 크면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죠.

장기적인 관점에서 NUPL이 0.75 이상일 때 고평가(고점) 되었다고 판단합니다.

이는 수익 구간에 있는 코인이 더 많고 값이 높아질수록 투자자들이 수익을 실현하고자 하기 때문에 매도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해석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0 이하일 때 저평가(저점)로 판단해 매수 기회로 볼 수 있습니다.

 


 

3️⃣ LTH-SOPR (Long-term Holder Spent Output Profit Ratio)

 

크립토퀀트-온체인-LTH-SOPR

LTH-SOPR은 장기보유자들의 이익/손해 실현 비율을 파악하는 지표입니다.

비트코인은 수표 시스템으로 'UTXO'의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100만 원 수표를 가진 A가 B에게 10만 원을 줄 경우, B가 100만 원 수표를 받은 후 90만 원과 10만 원 수표 2개를 새로 발행하여 90만 원 수표를 A에게 돌려줍니다. 이때 기존 100만 원 수표는 폐기됩니다.

이러한 수표를 'UTXO(Unspent Transaction Output)'라고 합니다.

LTH-SOPR은 155일 이상 사용되지 않은 수표(UTXO)들이 이익/손해 실현을 위해 얼마나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알려주는 지표인 것이죠. 수표를 사용해서 실현한 이익이 크면 LTH-SOPR은 상승하고, 손실이 크면 하락합니다.

정리하자면, 장기적으로 코인을 보유한 후 거래한 투자자들이 이익실현을 했는지 보는 지표로 LTH-SOPR이 13 이상이면 장기 보유자들의 이익실현 비율이 높고, 1 이하이면 손실비율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 크립토퀀트 플랜 소개

 

크립토퀀트
크립토퀀트-플랜

전문적인 온체인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크립토퀀트'는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조회기간이 최대 3년이고 하루 단위로 제한되기 때문에 실시간 분석을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Advanced' 플랜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1개월 무료체험 가능)

Advanced 플랜은 전체 기간 조회가 가능하고, 시간 단위와 블록단위로 섬세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커스텀 알람으로 시장의 변동성을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도 있죠.

 

크립토퀀트-프로차트

그리고 무엇보다 '프로차트'를 사용하면 다른 전문 분석가들의 지표를 조합해 나만의 커스텀 차트로 활용할 수 있어서

입문하는 초보 투자자도 쉽게 온체인 데이터를 다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립토퀀트-차트설명

각 온체인 지표에 대한 설명은 위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어서 입문자도 지표를 이해하기 쉽습니다.

 

 

CryptoQuant | Sign Up

Join the most comprehensive on-chain data platform.

cryptoquant.com

▲ 위 주소로 신규 가입을 하면 '$39(신규혜택) + $15(초대혜택)' 총 $44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커스텀 알람 설정값이 필요하시면 공유드립니다. (댓글 또는 아래 채널의 1:1문의)

 


 

▼ 아래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최신 코인 뉴스와 주요 거시경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코인 뉴스 뽀개기

코인 호재와 전망, 주요 경제 이슈까지✔ 채널 추가 버튼↑ 단톡방 초대는 1:1 채팅 남겨주세요!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