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비트코인 전망

[22.02.05] 비트코인 뉴스 · 시황 · 차트 분석 📈

💡 오늘의 이슈 → 온체인 및 주요 지표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순으로 브리핑합니다.

💡 코인 이슈, 주요 거시경제, 시황 브리핑을 전해드리는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글 하단 참고)

 


 

📰 주요 이슈

 

비트코인-보유-기업
출처 : Atomicbitcoin

비트코인을 보유한 기업 현황 Top 10

  1. Block.one(이오스 자회사)
  2. Microstrategy (마이클 세일러의 기관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공업체)
  3. Tesla (일론 머스크)
  4. Galaxy Digital holdings (캐나다 기반 금융서비스 및 투자관리회사)
  5. Voyager Digital LTD (투자/거래 플랫폼 암호화폐 브로커사)
  6. Marathon Digital Holdings (채굴회사)
  7. Square (트위터 공동창업자 잭 도시가 만든 모바일 결제기업)
  8. Hut 8 Mining (채굴회사)
  9. Core Scientific (채굴회사)
  10. Riot Blockchain (채굴회사)

 

러시아-암호화폐-보유

블룸버그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 국민들은 2,160억 달러 상당의 가상화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암호화폐 보유의 12%에 달한다고 합니다.

 

마이클-세일러

마이크로스트레티지 CEO 마이클 세일러는 미 정부의 암호화폐 규제는 비트코인에 오히려 긍정적이라고 말했습니다.

규제가 명료해질수록 제도권 편입으로 기관 투자가 늘어나고, 이는 암호화폐에 대한 광범위한 투자로 이어져 곧 시장 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입니다.

 

라인-페이-링크

일본의 IT 기업으로 메신저 앱으로 유명한 LINE은 3월 16일부터 자체 가상화폐인 '링크(LINK)'를 라인 페이에 연동하여 온라인 쇼핑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폐 결제도 검토 중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중국-민간은행

중국의 민간은행 2곳에서 지폐와 동전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중국은 CBDC와 함께 현금 없는 사회로 나아가는 중입니다.

 

마이클-세일러-META

또한, 마이클 세일러는 Meta(구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사업 적자 소식을 겨냥하여 비트코인을 도입하면 수조 달러의 가치를 확보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인도-가상화폐

인도의 재무장관은 코인 매매가 불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게임스탑

한때 밈 주식이었던 비디오 게임사의 GameStop이 게임 NFT에 투자하기 위해 1억 달러 펀드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 온체인 및 주요 지표

 

스테이블코인-총공급량

스테이블 코인의 총공급량이 1,50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 민수르 : 스테이블 코인은 달러를 담보로 발행한 가상화폐입니다. 달러와 1:1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스테이블 코인은 적은 수수료와 빠른 송금 등의 기술적 이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으로 테더가 있으며 이는 코인 거래소에서 통용되는 기축 코인이기에 공급량 증가는 시장에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글래스노드

글래스노드의 Realized Loss (실현된 손실) 지표입니다.

손실로 매도하는 압력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으며 이는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글래스노드-온체인

캐나다의 Purpose 비트코인 ETF는 하락장에 비트코인을 매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크립토퀀트-온체인

비트코인의 CDD(Coin Days Destroyed)는 코인 장기 보유자들이 보유하던 비트코인을 거래 혹은 사용했을 때 값이 상승하는 지표입니다.

비트코인을 보유한 기간이 길수록 가중치를 주기 때문에 코인 장기 투자자들의 심리를 확인할 수 있죠.

따라서 장기 보유 코인의 이동은 시장의 변동성과 더불어 추세 반전의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 민수르 : 크립토퀀트의 주기영 대표에 따르면 2020년 중반 이후 CDD의 급증은 강세장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크립토퀀트-온체인-데이터

비트코인 NVT(Network Value to transaction)는 '비트코인 시가총액 ÷ 거래된 비트코인의 총량'을 의미하는 지표입니다.

코인을 많이 사용하고 거래할수록 코인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이론에 근거한 지표로, NVT 값이 높으면 고평가로 판단합니다.

💡 민수르 : 21년 6~9월의 비트코인 흐름을 보면 가격은 상승하면서 NVT는 지속적으로 하락했습니다. 이후 10월 조정이 있었지만 추가 상승으로 고점을 경신했습니다. 현재 NVT는 저평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1년의 상승장 초입과 비슷한 흐름을 보일지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고래-평단가

고래(세력)들의 평균 구매 가격을 나타낸 차트입니다.

비트코인의 33K($33,000) 부근이 고래 지지선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공포-탐욕-지수

비트코인 공포 & 탐욕 지수를 차트에 대입한 모습입니다.

3주 이상 극단적 공포가 지속되면 저점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는?

 


 

📈 비트코인 차트 분석

 

비트코인-이슈

2월 4일 기준, 글로벌 자산운용사 피델리티는 14년부터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축적했다고 발표했습니다.

💡 민수르 : 세력들의 짜고 치는 고스톱처럼 보이는 것은 기분 탓인 걸까요?

 

비트코인-차트-분석

지난 시황 브리핑에서도 밝혔듯이 1차 진입은 38K, 2차 진입은 33.4K입니다.

현재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종목 모두 수익 중이며, 단타 종목을 제외하고 홀딩할 계획입니다.

 

비트코인-차트

비트코인은 주요 매물대 구간에 도달했습니다.

추세 반전을 위해서 넘어야 할 큰 고비이죠.

 

비트코인-테더-도미넌스

비트코인과 테더의 도미넌스 차트입니다. (4시간 봉 기준)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상승 추세 중 조정이 있었지만 다시 반등해준 모습입니다.

테더 도미넌스는 장기 상승 추세선의 지지에 도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민수르 : 테더 도미넌스의 지지 이탈은 그 수급이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활기를 불어넣어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입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

비트코인 1일 봉 차트와 RSI 지표입니다.

21년 초부터 RSI의 하락 추세를 돌파하는 시점에 비트코인의 추세 반전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민수르 : 현재는 21년 10월부터 이어진 RSI의 하락 추세선을 돌파 후 지지 후 상승한 모습입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

1월 21일의 하락분을 회복하면서 40K에 도달한 비트코인입니다.21년 11월 10일 기준, 최고점을 경신한 69K부터 이어진 장기 하락 추세선을 캔들 몸통으로 돌파해주고 있습니다.💡 민수르 : 캔들 몸통으로 1일 봉을 마감해야만 휩쏘(훼이크)가 아닌 신뢰도 있는 자리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캔들 상으로는 21일의 장대 음봉을 돌파해야 추세 전환의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겠습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

비트코인 4시간 봉 차트입니다.

장기 하락 추세선을 장대 양봉 몸통으로 거래량과 함께 돌파 마감한 모습입니다.

💡 민수르 : 중장기적 관점으로는 피보나치 618 구간인 44.4K를 주요 저항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당장은 42K의 매물대 소화가 필요합니다. 장기 하락 추세선의 돌파에 이어 시장 심리는 어떻게 반응할지 지켜보겠습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

엘리엇 파동을 적용한 비트코인 4시간 봉 차트입니다.

지난 26일 브리핑에서 적용했던 파동 관점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 민수르 : ABC 조정 파동을 끝으로 추세 전환과 함께 상승 파동의 시작점이 될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

비트코인 1시간 봉 차트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장기 추세선의 저항과 엘리엇 임펄스 파동의 5파가 확인되며, RSI 수치 또한 과매수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민수르 : 비트코인의 장기관점에서 단기 흐름까지 파악하는 이유는 선물 매매나 알트코인 매매의 중요한 척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단기 관점에서 현재는 익절을 고려할 때지 진입 타점은 아니겠죠.

 

해외 전문 트레이더의 비트코인 관점 차트를 소개로 시황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비트코인-주기-차트

비트코인 주기로 접근한 차트 분석입니다.

 


 

▼ 아래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최신 코인 뉴스와 주요 거시경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코인 뉴스 뽀개기

코인 호재와 전망, 주요 경제 이슈까지✔ 채널 추가 버튼↑ 단톡방 초대는 1:1 채팅 남겨주세요!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