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비트코인 전망

[22.02.16] 비트코인 전망 · 차트 분석 📈 "중장기 목표가는?"

💡 오늘의 이슈 → 온체인 및 주요 지표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순으로 브리핑합니다.

💡 코인 이슈, 주요 거시경제 등의 뉴스를 전달해드리는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글 하단 참고)

 


 

📰 오늘의 주요 이슈

 

한국 시간으로 17일 새벽 4시, 1월의 FOMC 회의록 공개가 예정되어있습니다.

 

 

갤럭시 디지털 CEO인 마이크 노보그라츠는 "금과 비트코인 모두 가치저장 수단"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필요가 없다. 경쟁상대인 두 자산 모두 법정통화의 가치 하락을 대비하기 위한 가치 저장 수단"이라고도 언급했습니다.

 

워렌 버핏은 비트코인 친화적인, 브라질 최대 핀테크 은행 누 뱅크에 10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영국의 인플레이션이 5.5%로 30년 만에 최고치에 달했다고 합니다.

 


 

📊 온체인 및 주요 지표

 

비트코인의 공포와 탐욕 지수는 51로 중립입니다.

💡 민수르 : 과거 지수의 저점 때와 같이 어쩌면 비트코인은 다시 오지 않을 저점을 확인 후 반등 중인 것 같습니다.

 

2020년 이후 암호화폐 용어를 언급하는 고유 주체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이는 암호화폐의 제도화 추세가 확대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관들은 4주 연속 암호화폐를 매수하고 있습니다.

전 주와 달리 이더리움, 솔라나도 매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CVD + FireChart'입니다.

단기적으로 저항을 맞은 비트코인입니다.

갈색 고래와 보라색 고래가 어제부터 상승한 모습입니다.

▼지표 설명 - USDT(테더) 기준

Volume : 볼륨, 색이 연할수록 높음을 의미하며, 비트코인의 강한 지지와 저항으로 해석됩니다.
파란색 라인 : 비트코인 가격
Norm CVD : 매매 발생 시 누적 주문 합계, y축을 기준으로 높을수록 강한 매수를 의미

💡 민수르 : Norm CVD의 색상별 라인은 거래량 범위별 구분입니다. (위 자료 하단 참고)

 

FED의 금리인상과 암호화폐 시장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차트입니다.

과거 금리 인상 구간(회색 박스)을 보면 DXY(달러 지수)가 하락하고, 나스닥 지수는 상승기를 시작했습니다.

아울러 비트코인은 나스닥과 커플링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금리 인상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다음 예상되는 흐름은 DXY의 하락과 나스닥의 상승

이는 곧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활기를 다시 되찾는 흐름이 되겠죠.

 

비트코인의 거래소 대량 유입과 함께 유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시장가 매수/매도 비율 지표는 매수 심리가 강세인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비트코인 차트 분석

 

3개월 간 하락했던 암호화폐 전체 시총의 하락 추세선을 장대양봉 몸통으로 돌파 마감했습니다.

💡 민수르 : 저항이 뚫리면 강한 지지가 되는 법! 이제부터 상승 전환의 시점이 되길 바래봅니다.

 

비트코인과 테더 도미넌스 주봉 차트입니다.

비트코인이 단기적인 반등세로 양봉을 띄운 반면, 비트코인과 테더 도미넌스는 하락했습니다.

보통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면 도미넌스도 상승해야 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위 도미넌스의 흐름을 통해 자금이 알트코인으로 흘러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 민수르 : 테더의 흐름이 음봉 형태로 전 주봉 시간인 4.07% 아래로 종가 마감을 해준다면, 다음 주 단기관점으로 알트코인 진입을 할 계획입니다. 

 

비트코인 1일 봉 차트입니다.

이전 브리핑에서 알트코인 진입 계획을 언급했고, 현재 보유 중에 있습니다.

표시한 일봉의 저가인 41.5K를 깨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홀딩할 계획입니다.

💡 민수르 : 비트코인의 단기 반등으로 인한 수익 중인 알트코인들은 앞서 말씀드린 2월 14일의 양봉을 기준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비트코인과 RSI 차트입니다. (1일 봉 기준)

21년 조정 구간에서의 패턴과 유사한 현재 모습입니다.

2018년 4~7월의 비트코인 차트입니다. (1일 봉 기준)

그리고 현재 차트에 캔들 패턴을 투영한 모습으로, 보시다시피 절묘하게 들어맞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년도 차트는 긴 하락세 끝에 동일한 역헤드앤숄더가 확정되면서 피보나치 618구간까지 반등해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프랙탈 관점으로 현재 차트에 적용한다면 반등 구간은 55K가 될 수 있죠.

*프랙탈 구조 : 자기 유사성, 유사한 모습이 반복되어 만들어지는 패턴

💡 민수르 : 이전 브리핑에서 언급했듯이 제 1차 진입은 38K, 2차 진입은 33.4K입니다. 위 프랙탈 관점과 함께 채널 중심 라인과 강한 매물대 구간으로 55K를 중장기 목표가로 잡고 있습니다. 또한, 피보나치 618과 겹치는 자리입니다.

 

주봉 차트 기준, 현재 비트코인은 매물대를 하나씩 소화하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위 차트는 주봉상 고점과 저점을 기준으로 주요 되돌림 구간을 표시한 것으로, 주요 마딧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 피보나치 되돌림은 0.618 기준으로 표기한 것입니다.

1. 저항 지점이 $46,737이면, $38,157으로 되돌림
2. 저항 지점이 $51,026이면, $39,795으로 되돌림
3. 저항 지점이 $55,314이면, $41,433으로 되돌림
4. 저항 지점이 $61,420이면, $43,766으로 되돌림

💡 민수르 : 물론 어디까지 상승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예상 시나리오와 각각의 대응 전략에 따라 수익과 손실로 결과가 나눠지게 될 것입니다. 대응의 중요성은 같은 시장에 매매를 하더라도 누구는 수익 중이지만 누군가는 손실 중일 때 비로소 깨닫게 됩니다.

 

비트코인은 2020년 10월 이후 선형 회귀 곡선의 55일 선(빨간색)과 89일 선(흰색)이 크로스가 되는 구간에 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골든 크로스 직전의 모습으로 강세장의 시점이 될 수 있는 구간으로 보입니다.

💡 민수르 : 55일과 89일을 적용한 이유는 피보나치 시퀀스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파동 관점으로 본 1시간 봉 차트입니다.

단기적으로 현재 구간이 4파(노란색)의 ABC의 확정이라면 5파를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41.5K가 3파(파란색)의 4파 조정으로 볼 수 있겠죠.

반대로 현재 구간에서 캔들이 1파(노란색)의 고점 아래로 이탈하면 5파(노란색) 관점은 무효화됩니다.

💡 민수르 : 매번 언급했듯이 엘리어트 파동 관점도 보조지표의 일환으로, 결과론적 후행성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흐름에 대한 예상 시나리오로 참고할 뿐 맹신은 금물!

 


 

▼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최신 코인 이슈와 주요 거시경제 뉴스'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코인 뉴스 뽀개기

코인 호재와 전망, 주요 경제 이슈까지✔ 채널 추가 버튼↑ 단톡방 초대는 1:1 채팅 남겨주세요!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