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코인 용어

레퍼럴 뜻과 수익 구조 "레퍼럴 말고 셀퍼럴 하세요!"

하락장으로 손실을 겪고 계시는 코인 현물 투자자들이 손실 회피와 빠른 복구를 위해 선물 시장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수익 인증으로 선물 거래를 유도해 레퍼럴을 악용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죠.

 

레퍼럴-리퍼럴-마케팅-수수료

🔎 레퍼럴 뜻

레퍼럴-래퍼럴-리퍼럴
레퍼럴-리퍼럴-마케팅-뜻

'리퍼럴 마케팅', 가상화폐 선물 거래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마케팅입니다. 거래 수수료 혜택을 명목으로 큰 비용 없이 모객 행위를 할 수 있는 방식이죠.

레퍼럴은 우리말로 '추천인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이용자의 추천인 코드 또는 초대 링크를 통해 제3자가 거래소를 이용할 경우, 제3자는 거래 수수료 혜택을 받게 됩니다. 거래소마다 정책과 수수료 요율은 다릅니다. (보통 20~50%)


💰 레퍼럴 수익 구조

그렇다면 레퍼럴(추천인 코드, 초대 링크) 제공자는 어떤 보상이 있을까요?

레퍼럴-수수료-수익-인증-선물-마진-거래소

어느 거래소든 매수 매도를 하게 되면 거래소에 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보통 포지션 종료와 함께 수수료가 차감되는 방식이죠. 여기서 차감되는 거래 수수료가 레퍼럴 수익 구조입니다.

즉, 레퍼럴을 통해 등록한 신규 이용자가 매매를 할 때마다 거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수수료의 일부를 거래소와 레퍼럴 제공자가 나눠갖는 시스템입니다.


😡 악의적인 레퍼럴 유도

리퍼럴-마케팅-레퍼럴뜻

작년 가상화폐 시장의 강세장과 함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레퍼럴 마케팅은 그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들이 언론을 통해 이슈가 되었습니다. 일부 거래소와 레퍼럴 제공자의 꼼수 영업으로 많은 피해 사례가 속출한 것이죠.

이에 따라 금융위는 레퍼럴 마케팅을 특금법 시행에 따른 '불법행위'로 간주하며,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제재 수위를 높이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코인-레퍼럴-유튜버-bj

특히 유튜브나 개인방송 등 유력 채널의 실시간 방송은 동시 시청자가 무려 몇만 명까지 이르기에 레퍼럴 마케팅으로 벌어들인 수익은 추계하더라도 어마어마합니다. 이들은 레퍼럴 홍보를 위해 높은 레버리지의 선물 마진 거래로 한순간에 고수익을 인증하는 등 시청자들을 현혹시켜 거래를 유도했습니다.

그렇게 너도나도 코인 거래에 뛰어들며 시장 분위기는 과열되었고, 영끌족까지 생겨나며 전재산을 잃는 투자자가 속출하는 사례들이 드물지 않게 발생했죠.

💡 선물(마진) 거래 : 가격을 예측해 베팅하는 투자 방식으로, 현물 거래와 달리 레버리지를 사용해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격 상승에 배팅해 100배의 레버리지로 매수(롱 포지션)를 하면 1% 상승 시 100%의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가격이 하락하면 1%만 하락해도 -100%가 되어 청산이 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매매입니다.

 

강은호-레퍼럴-수익
위 이미지를 누르면 확대됩니다.

가상화폐 업계에 따르면 2년 이상 레퍼럴을 홍보한 방송인들의 수익은 100억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레퍼럴 수익 구조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죠.

 

레퍼럴-수익

그도 그럴 것이 레퍼럴 홍보 시 거래 수수료 혜택만 내세우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으로 암호화폐 관련 방송 규정 변경, 유료 광고 표시 의무화 등의 방침이 생겨났지만, 꼼수 영업으로 사람들을 현혹시키는 집단들이 여전히 여러 커뮤니티 안에서 활개치고 있죠.

 

텔레그램-레퍼럴텔레그램-다단계

방송 채널 외에도 코인 정보를 검색하면 텔레그램이나 카톡방 등 레퍼럴을 홍보하는 커뮤니티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의 홍보 수법 중 하나는 진입가와 레버리지 설정과 같은 일명 '픽' 또는 차트 관점을 제공해 거래를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텔레그램-사기텔레그램-카피트레이딩

뿐만 아니라 '카피 트레이딩'이라는 시스템 매매로 사람들을 현혹시킵니다.

💡 카피 트레이딩 : 레퍼럴 제공자의 매매를 실시간으로 따라 하는 시스템

어떻게 보면 편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서로 윈윈 하는 좋은 방식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차곡차곡 올린 수익과 함께 원금까지 모조리 잃는 것은 한순간에 일어나죠.

악랄하게도 이들의 방식은 처음에 안전한 타점(목표가-진입가-손절가)으로 높은 승률의 수익을 안겨다 줍니다. 그렇게 사람들은 그 타점을 무한정 신뢰하게 되어 시간이 지나 시키지도 않은 고 레버리지와 전재산 또는 돈을 빌리면서까지 무리한 매매를 하게 되죠.

카피 트레이딩의 경우, 레퍼럴 제공자가 부담 없이 소액으로 고 레버리지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수익으로 어느 정도 신뢰를 준 다음 투자금이 커지는 타이밍에 의도적으로 청산시켜 엄청난 거래 수수료 수익을 챙기는 악랄한 수법을 사용합니다.

새끼돼지를 계속 먹여주고 살이 오를 만큼 올랐을 때 잡아먹는 것과 다를 것이 없죠. 현재 이에 대한 법의 제도가 모호하기 때문에 모든 책임은 결국 맹신해서 투자한 사람의 몫이 되는 슬픈 현실입니다.

 

코인-수익-인증-인증글

위와 같이 투자금은 공개하지 않은 채로 무의미한 높은 수익률만을 내세워 현혹하는 수법도 있습니다. 부담 없이 최소 주문금액으로 고 레버리지 매매를 하면 높은 수익률은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죠. 또한 포토샵, html 수정 등으로도 조작이 가능합니다.

 

카톡방-레퍼럴-코인-오픈채팅방코인-오픈채팅방

물론 수익만 난다면 전혀 문제 될 소지는 없어 보입니다. 오히려 고마운 일이죠. 그러나 조금만 생각해 본다면 그들의 교묘한 속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미 실력 있는 트레이딩으로 고수익을 내고 있다면, 굳이 커뮤니티 관리까지 하며 레퍼럴 홍보할 필요가 없습니다. 차트 분석과 매매하기도 바쁠 텐데 말이죠.

이는 매매 수익보다 커뮤니티를 키워 발생하는 레퍼럴 수익이 훨씬 높다는 반증이 됩니다.

 

👍 셀퍼럴로 거래 수수료 환급 받기

비트코인-하락

선물 마진 거래는 현물 거래보다 투기성이 짙은 고위험 매매입니다. 심리적으로나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도 선물 거래가 현물 거래보다 대응이 훨씬 어렵습니다. 따라서, 손실을 조금이나마 방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레퍼럴을 셀프로 받는 셀퍼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 셀퍼럴은 본인 계정 2개 또는 각 거래소의 제휴 가입을 통해 거래 수수료를 내가 받는 방법의 레퍼럴 방법입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 댓글 또는 코인 정보 공유방에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아래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고 싶다면?

  • 코인 뉴스 · 호재 일정
  • 온체인 데이터 (청산맵, CVD, 히트맵 등)
  • 주요 경제 뉴스 · 일정 (FOMC, 실적 발표, 연설 등)
 

코인 뉴스 뽀개기

코인 호재 · 전망 · 주요 거시경제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오픈채팅방 입장 (홈 > 초대장)

pf.kakao.com

코인 정보 공유방 : 채널 추가 → 홈 탭 → 초대장

👇 어려운 코인 · 차트 용어가 있다면?

 

코인 용어 뜻 · 테마 종류 · 주요 호재 팁 - 완전 정복!

📝 Intro. 💡 코인 용어 (초보자 · 중급자) → 코인 테마 정리 → 주요 호재 순으로 작성했습니다. 💡 궁금한 코인 용어만 빠르게 찾기 PC - 컨트롤+F를 눌러 검색 모바일 - 메뉴에서 찾기 기능 사

bjmin93.tistory.com

👇 차트 분석이 어렵다면?

 

차트 분석 · 엘리엇 파동 이론 총정리! (PDF 공유)

차트 분석은 코인, 주식, 채권, 원자재 등 자산 시장의 흐름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투자 입문자라면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하는 기초 지식이니 여러 번 복습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미 투

bjmin9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