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비트코인 전망

[22.03.24] 비트코인 전망 · 차트 분석 "4월은 알트코인 시즌?"

💡 온체인 및 주요 지표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순으로 브리핑합니다.

💡 코인 호재 · 차트 분석 · 온체인 데이터(청산 맵, CVD 등) · 주요 거시경제 뉴스를 실시간으로 전해드립니다. (*글 하단 참고)

 


 

📊 주요 지표 및 온체인 데이터

 

기준금리-인상

미 연준이 제시한 기준 금리 인상안 자료

연방-기금-금리

위기에 따른 연방기금 금리 그래프

 

비트코인-연도별-수익률비트코인-반감기

비트코인의 연도별 수익률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비트코인 반감기가 있는 해의 다음 연도에는 항상 큰 상승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인 2021년은 큰 상승을 하지 않았죠. 즉, 시장 사이클의 변곡이 생긴 것입니다.

크립토 전문가들은 정부와 기관의 유입으로 이 사이클이 단축되었다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채굴자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계속해서 작업을 확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비트코인-CME-선물

비트코인 CME 선물 계약은 9개월 만에 최고 일일 거래량을 기록했습니다.

 

비트코인-3위-지갑

비트코인 보유량 세계 3위 고래 지갑입니다.

22일 기준 41K에서 1,500개의 비트코인을 매도했지만 비트코인은 이후 43K까지 상승했습니다.

상승의 요인은 테라 사의 100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구매 발표 때문입니다.

 

쓰리애로우캐피탈-이더리움

지갑 추적 데이터에 따르면 쓰리 애로우 캐피털(Three Arrows Capital)은 7051.83개의 이더리움을 축적했습니다.

이더리움-POS

이더리움의 지분 증명(PoS) 네트워크에 대한 예금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MCA

이더리움의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이더리움 MCA(평균 코인 생존 기간)는 계속해서 누적되어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비트코인-온체인-데이터

비트코인 Entity-Adjusted Dormancy Flow 지표입니다.

현재 초록색 박스 구간으로 비트코인을 저점에 분할 매수할 수 있는 기회로 보입니다.

 

비트코인-스테이블코인

비트코인 파생상품 거래소로 2억 7천만 달러의 스테이블 코인이 유입되었습니다.

미결제 약정도 상승! 상승 추세가 살아날지 지켜보겠습니다.

 

비트코인-온체인-지표

크립토퀀트의 온체인 데이터입니다.

현재 비트코인 선물 시장은 과열 상태라고 볼 수 있는 수치입니다.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 직전에 현물 거래소에서 선물 거래소로 비트코인이 이동했고, 많은 거래자가 아닌 하나의 거래로 이루어진 상승입니다. 앞서 언급한 테라 사의 구매에 해당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울러 예상 레버리지 비율과 미결제 약정이 상승하게 되면서 대거 청산 빔이 출현할 수 있는 리스크가 껴있는 상황입니다.

💡 민수르 : 상승 후 다시 개미 털기의 청산 빔이 출현한다면 좋은 매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비트코인-청산맵

위에서부터 all leverage - high leverage - optical opti 청산 맵입니다.

초록색 화살표 : 현재 비트코인 시세
화살표 기준 왼쪽 : 매수(롱) 포지션 청산 물량
화살표 기준 오른쪽 : 매도(숏) 포지션 청산 물량

💡 민수르 : 23일 23시 30분 기준,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하고 있는 가격 하락에 베팅한 숏 거래자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숏 청산으로 가격 상승을 추종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비트코인-옵션-만기
이더리움-옵션-만기

데리비트의 3월 25일 금요일 오후 5시에 30억 달러의 비트코인 옵션이 만기 됩니다.

비트코인의 맥스 페인 가격 - $41,000
이더리움의 맥스 페인은 - $3,000 

*Max Pain Price (최대 고통 가격) : 콜 옵션과 풋 옵션을 매수한 투자자들에게 최대로 손실을 입힐 수 있는 가격을 의미

💡 민수르 : 옵션 시장에서 매도자는 투자자들의 손실을 유발해 이익을 취합니다. 즉, 옵션 만기일의 맥스 페인 가격으로 가격이 움직인다면 매도자들의 이익은 커지게 됩니다. 시장을 주도하는 세력이 옵션에서는 매도자이기 때문에 옵션 만기일이 다가올수록 맥스 페인 가격을 추종하는지 참고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비트코인 차트 분석

 

비트코인-테더-도미넌스

비트코인 - 테더 도미넌스 차트입니다. (1일 봉 기준)

두 차트 모두 상승 추세를 이탈한 모습으로 하락 중에 있으므로 알트코인에 수급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 민수르 : 업비트 거래소만 봐도 최근 시총이 높은 메이저 알트코인 위주로 상승하고 있죠. 알트코인으로 순환장이 지속되기 위해서 지금과 같은 양상 또는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하지만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하락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하이킨아시-CCI-피셔

비트코인과 하이킨 아시 - 피셔 - CCI - MACD 보조지표 차트입니다. (1주 봉 기준)

비트코인은 하락 후 삼각수렴 패턴으로 추세가 나오지 않고 양봉, 음봉이 엇갈리면서 노이즈가 발생한 모습입니다.

💡 민수르 : 현재 주봉은 몸통을 채워 상승 중이며, 몸통을 채워 양봉으로 마감된다면 4월은 알트 시장 불장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프랙탈

비트코인 선형 회귀 - 프랙탈 패턴 차트 (1일 봉 기준)

89일 선(흰색) 지지에 이어 55일 선(빨간색)도 돌파 후 지지해주고 있는 흐름으로 긍정적입니다.

이전 브리핑에서 언급했던 프랙탈 관점인 2018년의 캔들 패턴은 지지구간에서 삼각수렴으로 횡보가 연장되었기 때문에 해당 관점은 깨졌습니다. 그러나 삼각수렴의 끝에서 상승으로 돌파해준다면 강한 추세로 52K 반등 가능성 여전히 유효합니다.

💡 민수르 : 리스크의 경우, 삼각수렴의 불확실성과 더불어 윌리엄스와 해쉬리본 지표는 하락을 암시하는 모습입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

비트코인 4시간 봉 차트

이평선은 정배열로 펼쳐지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상승 추세 안정권에 있습니다.

💡 민수르 : 중장기적으로 상승 추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44K 위에 안착해주는지가 관건입니다.

 

비트코인-채널-차트분석

비트코인 1시간 봉 차트

단기적 흐름은 상승 채널로 볼 수 있습니다.

더 작은 타임 프레임의 분석은 정보방에서 관점 공유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 하단 참고)

 

▼ 해외 트레이더 관점

알트코인-시즌

현재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하락함에 따라 알트코인 도미넌스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알트 시장의 불장을 기대해볼 수 있겠다는 해외 트레이더의 분석입니다.

 

비트코인-해외트레이더-분석

간 팬으로 작도한 차트로, 저항을 깨고 상승추세로 전환되었다는 분석입니다.

 

비트코인-차트-트레이더

2012년 비트코인 차트를 덧댄 프랙탈 관점입니다.

앞으로 46K까지 2주 정도 예상한다고 합니다.

 


 

▼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최신 코인 뉴스와 주요 거시경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정보 공유방'은 아래 채널 채팅 문의로 누구나 입장 가능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코인 뉴스 뽀개기

코인 호재와 전망, 주요 경제 이슈까지✔ 채널 추가 버튼↑ 단톡방 초대는 1:1 채팅 남겨주세요!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