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비트코인 전망

[22.03.27] 비트코인 전망 · 지표, 차트 분석 "알트코인 불장 초입!"

💡 온체인 및 주요 지표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순으로 브리핑합니다.

💡 코인 호재 · 차트 분석 · 온체인 데이터(청산맵, CVD 등) · 주요 거시경제 뉴스를 실시간으로 전해드립니다. (*글 하단 참고)

 


 

📊 주요 경제 · 온체인 지표

 

골드만삭스-GDP

골드만삭스는 2022년 글로벌 GDP 성장률 전망치를 최근 급격하게 하향 조정했습니다.

 

미국-인플레이션-채권-대차대조표

미국 인플레이션은 4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연준은 여전히 채권을 매입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에서는 8조 9,600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스마트머니-S&P500

스마트 머니는 Buy the dip, 즉 저점 매수를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스마트 머니 : 기관이나 개인 투자자들이 장세 흐름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투자하는 자금

지난 1월 헷지 펀드들은 S&P 500 선물에서 1,250억 달러 이상의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1주 간 250억 달러의 순매수 포지션으로 전환했습니다.

 

비트코인-반감기-진행률

현재 비트코인의 반감기 진행률입니다.

▼반감기 관련 내용은 지난 브리핑 참고

 

[22.03.24] 비트코인 전망 · 차트 분석 "4월은 알트코인 시즌?"

💡 온체인 및 주요 지표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순으로 브리핑합니다. 💡 코인 호재 · 차트 분석 · 온체인 데이터(청산 맵, CVD 등) · 주요 거시경제 뉴스를 실시간으로 전해드립니다. (*글 하단

bjmin93.tistory.com

 

비트코인-고래

비트코인의 고래 움직임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최근 다시 상승하는 흐름으로 강한 매수세를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더리움-스테이킹

이더리움 2.0의 스테이킹 비율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더리움이 유통 물량에서 제외되어 희소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비트코인-장기보유자-단기보유자-STH-LTH

비트코인 시세는 현재 2개월 이상 38,000달러에서 45,000달러 사이로 횡보 중이며, 장기 보유자와 단기 보유자의 손바뀜이 있었음을 보여주는 데이터입니다.

과거 데이터에서 볼 수 있듯이 손바뀜은 새로운 사이클의 시작이 되는 신호로도 볼 수 있습니다.

 

글래스노드-트윗
비트코인-저항-온체인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단기 저항은 45.9K($45,900)라고 합니다.

위 온체인 지표는 2021년 10월 이후 비트코인을 매수한 가격의 평균치를 나타내며, 이를 근거로 산정한 저항구간입니다.

 

비트코인-펀딩비-미결제약정-레버리지

비트코인 시세와 펀딩비 - 미결제 약정 - 레버리지 비율 지표입니다.

선물 시장 주도의 시장으로, 미결제 약정과 레버리지 비율의 상승은 투자자들이 높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있으며 이는 시장의 큰 변동성을 줄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 민수르 : 어제 비트코인의 상승으로 주요 저항이었던 44K를 돌파 후 45K까지 도달했으나 숏 청산은 크게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위 지표를 근거로 조만간 큰 규모의 청산 빔이 나올 수 있으니 매매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미결제약정

비트코인의 미결제 약정 지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과거 큰 변동이 있었던 구간까지 상승했습니다.

보통 미결제 약정은 가격 변동성이 커지게 되면 감소하는데 21년 7월을 제외하고 모두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면서 미결제 약정도 감소했습니다.

💡 민수르 : 작년 7월과 같이 비트코인 시세 상승과 함께 미결제 약정이 줄어든다면 매도(숏) 포지션의 항복이 되겠죠.

 

비트코인-CDD

3월 25일,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의 거래를 나타내는 CDD(Coin Days Destroyed)가 3월 중 3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CDD : 값이 높을수록 장기 투자자들이 매도 등의 목적으로 장기간 보유했던 코인을 많이 이동시켰음을 의미

💡 민수르 : 앞에서 언급했듯 단기적으로 가격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청산맵

비트코인 청산 맵입니다. (high leverage)

각 가격마다 고 레버리지를 사용한 투자자들의 청산 물량을 나타내는 지표로, 단기적인 가격 변동성을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초록색 화살표 : 현재 비트코인 시세
화살표 기준 왼쪽 : 매수 포지션 청산 물량
화살표 기준 오른쪽 : 매도 포지션 청산 물량

*실시간으로 청산 맵 자료를 받아보시려면 글 하단 채널 참고

 


 

📈 비트코인 차트 분석

 

비트코인-테더-도미넌스

비트코인과 테더 도미넌스 차트입니다. (1일 봉 기준)

비트코인은 최근 가격 상승으로 도미넌스가 소폭 상승하였고, 테더 도미넌스는 상승 추세선 이탈 후 지지구간에 도달했습니다.

💡 민수르 : 알트코인 불장이 오려면 테더 도미넌스는 지지를 이탈하여 하락, 비트코인은 45K 위에서 안착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하이킨아시-피셔-CCI

비트코인 하이킨 아시 - 피셔 - CCI - MACD 차트 (1주 봉 기준)

하이킨 아시 캔들로 주봉이 윗꼬리가 길지 않은 몸통 양봉으로 마감된다면 다음 주는 알트코인 시즌 개막!

 

비트코인-차트-분석-전망

비트코인 선형 회귀 - 프랙탈 패턴 차트 (1일 봉 기준)

비트코인은 55일 선(빨간색)을 지지하여 상승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부분은 전고점에 도달하여 어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을 그려주고 있다는 점, 45K 위로 안착을 해주는지 지켜보겠습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시세-전망

비트코인 4시간 봉 차트

상승형 채널 패턴을 그리며 올라온 비트코인은 현재 채널 상단을 비비며 이전에 2번 테스트를 했던 저항을 만났습니다.45.8K를 돌파하여 지지로 안착해준다면 52K를 다음 저항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민수르 : 강한 매물대이기 때문에 강한 매수세가 한 번에 들어오지 않는 이상 뚫긴 힘든 자리기도 하죠. 따라서 43.4K를 지지하며 매물대를 소화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즉, 횡보할 가능성이 높은 구간. 이에 따라 위에서 언급했듯 테더 도미넌스가 하락한다면 알트코인으로 유동성이 들어올 것입니다.

 

▼ 해외 트레이더 관점

비트코인-해외-트레이더-관점

비트코인의 엘리어트 파동 카운트를 적용한 차트입니다.

위 예상 시나리오의 목표가는 2028년까지 100만 달러(약 12억 원)입니다.

 

비트코인-해외-트레이더-관점

CMF 지표에 따르면 현재 비트코인은 역사상 5번째 상승 추세 전환점이라고 합니다.

 


 

▼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최신 코인 뉴스와 주요 거시경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정보 공유방'은 아래 채널의 채팅 문의로 누구나 입장 가능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코인 뉴스 뽀개기

코인 호재와 전망, 주요 경제 이슈까지✔ 채널 추가 버튼↑ 단톡방 초대는 1:1 채팅 남겨주세요!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