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비트코인 전망

[22.04.13] 비트코인 전망 · 차트 분석 브리핑 "반등 구간은?"

💡 주요 지표 및 온 체인 데이터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순으로 브리핑합니다.

💡 글 하단의 '카카오 채널'을 통해 아래의 정보들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알트 코인 호재 및 일정
📈 비트코인 차트 분석
📊 온 체인 데이터 제공(청산 맵, CVD 등)
📰 주요 거시경제 뉴스

 


 

📝 오늘의 투자 명언

 

조지소로스-명언

 


 

📊 주요 지표 및 온 체인 데이터

 

소비자물가지수-CPI

오후 저녁 9시 30분에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발표되었습니다.

3월 CPI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밀, 원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이 반영되었기에 예상치에 부합한 수준입니다.

 

미국-인플레이션

미국의 인플레이션 역사 그래프 자료

 

국가별-물가-상승률

국가별 물가 상승률

 

일론머스크-지분

일론 머스크의 지분율

 

비트코인-암호화폐-가상화폐-코인-사용량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사용량은 작년보다 거의 2배 증가했습니다.

 

나스닥-현물-ETF-가상화폐

나스닥이 26조 달러의 자산을 관리하는 금융 고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물 ETF를 사용할 수 있다면 이들 중 72%가 가상화폐 투자할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또한,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고문 중 86%는 투자를 늘릴 계획이며, 이상적인 할당은 포트폴리오의 6%라고 합니다.

 

비트코인-공포-탐욕-지수

비트코인의 공포&탐욕 지수는 극도의 공포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청산-포지션

지난 24시간 동안 541,171,414,169원이 청산되었으며, 대부분의 청산은 롱 포지션입니다.

비트 맥스 거래소에서만 120억 정도 청산되었답니다.

더블록-리서치-암호화폐-가상화폐-거래소

더블록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작년 11월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던 암호화폐 거래소 트래픽이 지난 3월 3억 6,000만으로 2월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비트코인-비유동성-공급

비트코인 비유동성 공급은 계속해서 최고점을 경신중입니다.

이 지표는 하락 전에 선행했었음을 과거 흐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 민수르 :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까요? 정답은 이미 나왔습니다.

 

비트코인-장기-투자자-온체인

1년 이상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물량이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21년 12월부터 현재까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2만~6만 달러에 진입한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여전히 보유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장기 투자자의 물량은 20년 10월과 같이 강한 상승세가 시작되면서 매도 물량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현재 손바뀜 된 장기 투자자들이 새로운 상승장을 기다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반감기
비트코인-온체인-데이터-지표

2017년 vs 2020년, 비트코인 반감기 상승장의 최고점 이후 횡보 시점 비교

첫 번째 데이터를 보면 일일 활성 주소(주황)가 2018년 7월에 약 600K 개, 현재는 900K 개입니다. 각 시점 모두 최고점 대비 감소했지만 2018년 당시 대비 비트코인을 주고받은 활동이 훨씬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데이터는 100~1,000개의 비트코인 보유 고래(노랑)는 2018년 7월에 매도하기 시작했지만 반감기 주기 상 비슷한 시기인 현재, 그들은 비트코인을 매수하기 시작했습니다.

 

비트코인-미결제약정

비트코인 시총 대비 미결제 약정은 역대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롱(매수) 또는 숏(매도) 포지션 물량이 많다는 의미이며, 21년 12월 이후 나오지 않은 연쇄 청산(스퀴즈)으로 물량을 해소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미결제 약정은 1만 달러 빔 같은 한 방향으로 쏠리는 무빙으로 해소가 되는데 어느 방향으로 터져줄지는 알트코인을 투자하고 계시다면 현금 대기로 지켜봐야겠죠.

💡 민수르 : 글 하단 채널의 누구나 입장할 수 있는 정보방에서 관점 공유하며 이번 하락도 매집의 기회로 대응 중에 있습니다. 코인 관련 정보와 관점을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미실현-수익

비트코인 하락장에도 비트코인 주소의 75%가 미실현 수익권입니다.

2018년 약세장에는 45~50% 수준에 비해 현재 약세장은 이전 모든 사이클의 최악의 단계만큼 심각하지 않다는 온 체인 분석입니다.

 

스테이블-코인-거래소

스테이블 코인은 계속해서 선물 거래소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의 용도는 코인을 매수하기 위함이죠.

 


 

📈 비트코인 차트 분석

 

비트코인-테더-도미넌스-차트-분석

비트코인 - 테더 도미넌스 차트 (1일 봉)

비트코인은 하락, 테더는 상승으로 비트코인이 39K까지 하락했습니다.

테더 도미넌스는 상승 추세선을 리 테스트하는 구간까지 올라온 모습이며, 추세선 안으로 들어온다면 비트코인의 하락 추세는 지속될 것입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월봉

비트코인 월봉 차트

우선 캔들 패턴 관점으로 3월 봉 마감은 1월 음봉의 시가를 넘겨주지 못하고 마감했기에, 즉 양봉이 전 음봉을 장악하지 못했기에 4월 봉의 마감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만일 4월 봉의 마감도 저점을 올리는 형태라면 5월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민수르 : 현재 39K까지 밀린 상황이기 때문에 다음 주요 지지구간은 표시한 꼬리 저점이 됩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주봉

비트코인 하이킨아시 - 피셔 - CCI - MACD 차트 (1주 봉)

하이킨 아시 캔들의 삼각수렴을 상방 돌파 후 양봉을 이어가던 중 음봉이 진행되는 상황입니다.

주봉 관점으로 꼬리를 말고 양봉으로 전환된다면 월봉보다는 짧은 프레임으로 시장의 활기를 되찾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일봉

비트코인 선형 회귀 - 윌리엄 지표 (1일 봉)

비트코인은 선형회귀 선을 모두 이탈한 상황, 윌리엄 지표는 3번의 과매도 구간에 진입한 상황으로 반등이 나온다면 큰 힘이 작용할 수 있는 시점입니다.

💡 민수르 : 만일 반등한다면 이전 89일 선(흰색)을 여러 번 지지받았기에 이제는 강한 저항으로 확인해야 되겠죠.

 

비트코인-차트-분석-4시간봉

비트코인 4시간 봉 차트

현재 abc 조정파동으로 본다면 피보나치 확장 비율의 2에 해당하는 구간에 지지를 받은 모습입니다.

하락쐐기형 패턴으로 본다면 상단, 즉 하락 추세선을 돌파하는 흐름이 필요합니다.

 

▼ 해외 트레이더 관점

비트코인-차트-분석-해외-트레이더

2017 vs 2022 유사 관계

2017년 불장 직전과 유사한 그림을 그리고 있는 알트 시총 차트입니다.

고점을 유지하면서 저점을 높이는 어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이죠.

 

미국 금리와 달러 지수의 상관관계

미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비트코인이 디커플링으로 무조건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2017~2018 불장에서도 연준은 2017년 3회, 2018년에는 4회씩 금리를 인상했습니다.

달러 지수 역시 최고점 부근이었으며, 비트코인은 역사적인 고점을 달성했습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해외-트레이더

비트코인 3W CHOP 지표(초록색)가 61~66 구간에 도달했고, DEMA(이중 지수 이동 평균, 빨간색)를 교차한 직후 바닥에 도달하면서 강세장이 뒤따랐다는 분석입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해외-트레이더

비트코인 대체 매크로 아이디어

위 분석의 사이클 고점은 180K이며, 50K 이하는 다시 볼 수 없을 것이라는 관점입니다.

 


 

▼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여 정보방에 입장하시면 '최신 코인 뉴스와 주요 거시경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정보 공유방은 채널 추가 후 채팅 문의로 '누구나 입장 가능'합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코인 뉴스 뽀개기

코인 호재와 전망, 주요 경제 이슈까지✔ 채널 추가 버튼↑ 단톡방 초대는 1:1 채팅 남겨주세요!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