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비트코인 전망

[22.01.24] 비트코인 시황 분석 📈 "갭 메꿨다! 그럼 반등?"

💡 오늘의 이슈 → 온체인 및 주요 지표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순으로 브리핑합니다.

💡 코인 이슈, 주요 거시경제 등의 뉴스를 전달하는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글 하단 참고) 

 


 

📰 오늘의 주요 이슈

 

기관/국가 비트코인 평단가를 표시한 차트입니다.

*$33,700 기준 (33.7K)

 

엘살바도르 : $47,750 (-29.4%)

TESLA : $31,620 (+6.57%)

마이크로스트래티지 : $30,159 (+11.7%)

스퀘어 : $27,407 (+22.9%)

 

노벨 경제학 수상자는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실험은 재앙이다. 비트코인을 가진 사람들은 누구든 50%를 잃었다. 국가는 거의 파산할 지경에 이르렀다. 엘살바도르 국민들은 국가를 파산시키는 범죄자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 민수르 : 비트코인의 가치는 변함이 없습니다. 가격 변동이 클 뿐이죠. 이런 공개적 디스는 현명한 투자자들에게 좋은 투자 재료가 됩니다.

 

패리스 힐튼은 NFT에 이어 메타버스에도 진심인 것 같습니다.

 

가수 윤종신의 월간 윤종신 1월호의 노래 'NFT' 음원이 공개됐습니다.

사랑에 NFT를 적용한 노래라... 기발한 발상인 것 같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적대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스테이블 코인 : 달러나 유로 같은 명목 화폐의 가치를 모방하도록 설계된 디지털 자산, 즉 안정적 교환수단의 코인

 

크립토퀀트의 주기영 대표 트윗입니다.

"장기 보유자가 가격 추세 반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지표는 새로운 수요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은 조용하지만 곧 그들이 움직일 것입니다."

 

💡 민수르 : 비트코인 공급-조정 CDD' 지표는 값이 상승하면 장기 투자자들의 매도량을 나타냅니다. 곧 손바뀜이 일어나고 추세 반전이 일어나길 기대해봅니다.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샌티멘트'의 트윗입니다.

"상위 10개 비거래소 고래 주소의 이더리움 보유량이 24일 기준 2,622만 개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수치를 경신했다. 해당 고래 주소들은 '위크 핸드'들이 가격 하락을 이기지 못하고 매도하는 물량을 매집하고 있다. 중앙화 거래소 내 이더리움 보유량은 약 352만 개로, 2015년 8월 이후 최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위크 핸드 : 가상화폐 시장에 들어온 지 얼마 안 된 투자자들이 불안에 떨며 파는 것을 비꼬는 용어

 

💡 민수르 : 거래소 내 해당 코인 보유량이 낮다는 것은 가격 상승을 견인할 수 있는 재료입니다.

 


 

📊 온체인 및 기타 지표

 

추적하고 있는 한 지갑 주소에 대한 거래내역입니다.

24일 기준, 해당 지갑으로 약 4100개의 비트코인을 구매내역이 확인되었습니다.

 

24일 23:36 기준, 해당 거래소에서 11,303개의 비트코인이 출금되었습니다.

 

💡 민수르 : 비트코인이 거래소에서 지갑 이동

 

비트코인 청산 맵입니다.
초록색 화살표 : 캡처 기준, 비트코인 가격

화살표 기준 왼쪽 : 롱 청산 물량, 즉 가격이 떨어지면 청산되는 물량

화살표 기준 오른쪽 : 숏 청산 물량, 가격이 오르면 청산되는 물량

 

💡 민수르 : 현재 기준, 33K까지 롱 청산이 발생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비트코인 NVT 비율 지표입니다.

*NVT(Network Value to Transaction) : 값이 높으면 현재 코인 가격이 과평가되었다고 해석

 

💡 민수르 : 코인의 가치는 코인을 많이 사용하고 거래할수록 높아진다는 이론에 근거한 지표이죠. 현재 NVT 수치는 비트코인이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흰색)과 MVRV(하늘색) 지표입니다.

현재 MVRV는 1.51이며, 이는 비트코인 지갑에 여전히 +50%의 미실현 이익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MVRV : 현재 코인 가격이 고평가 또는 저평가되어있는지 나타내는 지표

 

💡 민수르 : 이번 하락이 강세 사이클의 끝이라면 순환 바닥을 잡기 위해서 MVRV는 고전적인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순환 바닥은 MVRV가 1 아래에 도달했을 때였습니다.

2011년~현재까지의 MVRV 지표입니다.

빨간색 박스 구간은 고평가 구간으로 비트코인이 고점이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초록색 구간은 저평가 구간으로 역사적으로 순환 바닥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왼쪽부터 비트코인, 테더 도미넌스

비트코인과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의 도미넌스 차트입니다. (1일 봉 기준)

도미넌스는 말 그대로 점유율을 의미하므로, 자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죠.

테더 도미넌스가 파란색 선을 저항으로 빠지면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상승한다면 시장의 추세 전환을 기대해볼 수 있는 구간입니다.

 

💡 민수르 : 위 분석의 이유는 원화로 비트코인을 사듯이 테더(스테이블 코인)라는 안정성 인증된 교환수단으로 비트코인을 사기 때문입니다.

 

22일 시황에서 언급한 비트코인 CME 차트입니다.

결국 지속된 하락으로 갭을 채우고 말았습니다. (32.9K)

*CME : CME는 세계 최대의 선물거래소

*갭 : 비트코인 선물거래와 현물거래 사이의 가격 차이를 의미

 

💡 민수르 : 갭이 발생하는 이유는 CME 선물상품이 주말과 휴일에는 휴장이기 때문입니다.

*CME 휴장시간 : 토요일 06:00 ~월요일 07:00 (한국 기준)

 

다음 유력한 지지구간으로 언급한 33.4K를 터치하면서 채널 하단(초록색 선)을 정확하게 지지한 모습입니다.

 

💡 민수르 : 22일 시황 브리핑에서 2차 진입 계획을 말씀드렸죠. 다시 한번 시황을 복기해보시기 바랍니다.

 

 

[22.01.22] 비트코인 시황분석 📈 "시즌종료인가?"

비트코인의 연이은 저점 경신으로 현재 시장은 또다시 패닉한 상황입니다. 알트코인도 덩달아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면서 많은 개미들이 손절도 하지 못한 채 넋을 놓은 상황도 보입니다. 비트

bjmin93.tistory.com

 

비트코인 1일 봉 차트와 RSI(주황색) 지표입니다.

추가 하락 시, 지지가 될 수 있는 구간은 28~32K의 주요 매물대가 남았습니다.

RSI는 작년 5월 하락 구간의 수치인 20 부근까지 도달했으며, 이는 과매도 상태를 의미합니다.

 

*RSI(Relative Strength Index) : 상대 강도지수, 가격의 상승 압력과 하락 압력 간의 상대적인 강도를 의미

 

💡 민수르 : 주식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RSI는 보통 수치가 30 부근에 도달하면 과매도 구간으로 매수 기회, 70 부근은 과매수 구간으로 매도기회를 보는 자리입니다.

 

33.4K를 유력한 반등 지점으로 분석했지만, 어느 누구도 진짜 저점인지는 100% 확신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변수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분할로 '38K 부근에 1차 진입'과 '33.4K에 2차 진입'을 한 이유죠. 이러한 분할 매매는 비중에 따라 손실이 나더라도 최소한의 리스크로 대응할 수 있으며,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매매 방식입니다.

 

여기서 진입은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알트코인도 포함됩니다.

 

💡 민수르 :  분할 매수의 비중은 아래 카카오 채널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종목 추천 X)


 

코인 뉴스 뽀개기

실시간 알리미 - 오른쪽 상단 채널 추가(Ch+) 클릭↗ 최신 뉴스와 핵심 개념 정보까지 한눈에!

pf.kakao.com

▲ 위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최신 코인뉴스와 주요 거시경제' 정보를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