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비트코인 전망

[22.02.10] 비트코인 전망 · 이슈 · 차트 분석 📈

💡 오늘의 이슈 → 온체인 및 주요 지표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순으로 브리핑합니다.

💡 코인 이슈, 주요 거시경제 등의 뉴스를 공유하는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글 하단 참고)

 


 

📰 오늘의 주요 이슈

 

JP모건-트윗

미국 최대 규모의 은행인 JP모건은 비트코인의 장기 목표가를 15만 달러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비트코인-법정화폐-발의

미국의 비트코인 법정화폐 법안 발의 또는 주지사 발언 및 시장 급여 상황입니다.

2월 4일 대비 3개 주(아칸소,미시간,캘리포니아) 추가로 현재까지 14개 주이며, 지속적으로 미국에서 크립토를 정치적 수단으로 영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비트코인

미국의 연방 하원의원인 '마리 뉴먼'이 그레이스케일을 통해 비트코인을 구매했다고 합니다.

엘살바도르-트윗

엘살바도르의 재무장관은 3월 15일~20일 사이에 10억 달러 비트코인의 채굴이 발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맥도날드-메타버스

미국 맥도날드가 메타버스 관련 상표 출원을 했습니다.

'가상 레스토랑', '택배 레스토랑의 온라인 운영', '버추얼 콘서트 개최' 외에도 총 10개 출원에 일부는 NFT 관련으로 파악됩니다.


📊 체인 및 주요 지표

 

비트코인-온체인지표

1,000~10,000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한 고래는 2022년 1월 초 이후 120,000개를 추가로 축적했습니다.

 

비트코인-온체인-글래스노드

모든 거래소의 스테이블코인 공급량은 290억 달러에 육박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비트코인-글래스노드

비트코인의 14일 MRG(Market Realised Gradient) 지표입니다.

21년 초 불장의 최고점에서 하락 다이버전스가 나타났지만, 현재 상승 다이버전스가 확인됩니다.

*하락 다이버전스 : 가격 고점 상승 + 지표 고점 하락
*상승 다이버전스 : 가격 저점 하락 + 지표 저점 상승

💡 민수르 : 상승 다이버전스를 가격의 상승 가능성을 암시하는 기술적 분석입니다.

 

비트코인-펀딩비

비트코인 펀딩비 지표입니다.

21년 5~7월까지의 움직임과는 다르게 현재 비트코인의 펀딩비는 마이너스 구간이지만 가격은 상승하고 있죠.

💡 민수르 : 숏 스퀴즈가 나오게 된다면 50K를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온체인데이터-지표-크립토퀀트

채굴자들의 포지션을 본다면 아직 비트코인의 고점은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20년 12월 MVRV 값이 3 이상 돌파하면서 채굴자들의 보유량이 급감과 동시에 채굴자 지갑의 출금량이 급등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 비트코인 시세는 28K)

이후 21년 11월의 고점을 경신한 구간을 보면 채굴자들은 매도하지 않고 비트코인을 현재까지도 축적하고 있습니다.

💡 민수르 :  21년 11월의 MVRV는 2.93인 것을 감안한다면 채굴자들의 매도시점으로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비트코인-옵션만기-데리비트

2월 11일 금요일에 마감되는 데리비트(Deribit)의 비트코인 옵션 최대고통가격(Max Pain Price)가 39K에서 40K로 상향되었습니다.

▼ 데리비트 Max Pain 분석 설명은 지난 브리핑 참고

 

[22.01.26] 비트코인 전망·차트 분석 📈 "FOMC를 두고 갈리는 시황"

💡 오늘의 이슈 → 온체인 및 기타 지표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순으로 정리한 브리핑입니다. 💡 실시간으로 이슈와 정보를 받아보시려면 글 하단 카카오 채널의 1:1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

bjmin93.tistory.com

 

이더리움-옵션

데리비트의 이더리움 일일 옵션 거래량은 1월 말에 11억 달러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지난주에 처음으로 비트코인과 동등했습니다.

 


 

📈 비트코인 차트 분석

 

비트코인-전망

비트코인은 큰 추세 안에서 계속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비트코인-테더-도미넌스

비트코인과 테더 도미넌스 1일 봉 차트입니다.

비트코인은 여전히 추세선을 지켜주는 상황이며, 테더는 주춤한 상황입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

이전 브리핑 내용입니다.

 

비트코인-파동-관점

비트코인 1일 봉 파동 관점 차트입니다.

이전 브리핑에서 보여드렸던 ABC 조정파동 그리고 현재 새로운 파동의 진행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3파를 기점으로 4파 조정파동이 나와준다면 40~41K 부근을 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

비트코인 4시간 봉 차트입니다.

마찬가지로 언급드렸던 44.4K 부근에서 옆으로 횡보해주는 비트코인입니다.

40~41K를 단기적 지지로 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

위 비트코인 1일 봉 파동 차트의 1시간 봉 차트입니다.

오픈 채팅방에서도 관점 공유한 차트로, 장기 추세선의 지지를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 민수르 : 글 작성 기준, 미국 소비자물가지수의 예상치 상회로 거래량이 붙은 장대음봉이 출현했기에 보수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최신 코인 뉴스와 주요 거시경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코인 뉴스 뽀개기

코인 호재와 전망, 주요 경제 이슈까지✔ 채널 추가 버튼↑ 단톡방 초대는 1:1 채팅 남겨주세요!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