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뽀개기/비트코인 전망

[22.02.08] 비트코인 전망 · 뉴스 · 차트 분석 📈

💡 오늘의 이슈 → 온체인 및 주요 지표 → 비트코인 차트 분석 순으로 브리핑합니다.

💡 코인 이슈, 주요 거시경제, 시황 브리핑을 전해드리는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글 하단 참고)

 


 

📰 주요 이슈 ✔

 

NFT-구글트렌드

NFT에 대한 전 세계 Google 트렌드 검색 관심도는 '암호화폐'를 추월했으며, 비트코인까지 따라잡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주요 게임사 NFT · P2E 게임 추진현황입니다.

 

그레이스케일_ETF_결정연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는 그레이스케일의 현물 ETF 결정을 연기했습니다.

 

미국-경쟁법-수정안

미국 경쟁법은 연방 정부가 비트코인 및 암호화 거래를 감시 및 금지하는 권한을 확대하지 못하도록 하는 수정안과 함께 하원에서 통과되었다고 합니다.

 

디즈니도 NFT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NFT 비즈니스 개발자를 구인 중입니다.

 

테라제로-메타버스-주택모기지론

TerraZero는 디센트럴랜드에서 첫 메타버스 주택 모기지론을 완료했습니다.

이제는 메타버스 땅으로 담보대출을...

 

이더리움-소각
이더리움-소각-플랫폼

최근 7일 동안 75,109.94개의 이더리움이 소각되었으며, 분당 기준 7.45개씩 소각되었습니다.

이더리움 소각 비중이 가장 많은 플랫폼은 NFT 거래 사이트인 오픈 씨(Open Sea)입니다.

 


📊 온체인 및 주요 지표

 

최근 LTH-SOPR 지표가 급상승한 원인은 비트파이넥스의 해킹 물량이라 신뢰도는 떨어지지만, 프랙탈 관점으로 지난 과거 구간과 비슷한 패턴으로 참고할 만한 부분입니다.

*LTH-SORP : 장기적으로 코인을 보유한 투자자들의 이익실현 지표, 1 이상이면 이익실현 비율이 높다는 의미

 

스테이블코인-온체인

비트코인의 SSR(Stablecoin Supply Ratio) 지표입니다.

SSR의 값이 낮으면 현재 스테이블 코인 공급량이 높아서 비트코인의 구매력이 높다는 의미로, 가격 상승의 가능성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비유동성 공급은 지속적으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 민수르 : 비유동성 공급은 비트코인의 잠재가치를 보고 축적을 선택하는 투자자를 의미합니다.

 

비트코인-cvd

거래소별 비트코인 현물 CVD 차트입니다.

*CVD(Cumulative Volume Delta) : 매매 발생 시 누적 주문 합계

💡 민수르 : CVD 값이 높아지면 매수 강도가 높아짐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고래지갑

비트코인 고래 지갑들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온체인 데이터입니다.

최근 비트코인 저점 이후 매수세가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관들의 매수세로 추정됩니다.

 

비트코인-SCA-온체인

비트코인의 SCA(1일~1주)와 MVRV 지표입니다.

비트코인의 반등에서 SCA의 신규 유동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지금의 유동성이 1주일간 지속되어 증가하면 1주~1달 범위로 넘어가게 되며 추세 전환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민수르 : 단기적으로 상승을 위한 조건은 파란색 기준선 돌파와 보라색 박스구간 수준의 유동성 확보입니다.

▼ SCA 설명 (1월 22일 브리핑)

▼ MVRV 설명

 

코인 매수, 매도 시점을 알려주는 3가지 지표?

💡 코인 이슈, 주요 거시경제, 시황 브리핑을 전해드리는 카카오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글 하단 참고) 💡 투자 입문이나 손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투자자문을 해드리고 있습니

bjmin93.tistory.com

 

비트코인-온체인데이터

전체 거래소의 비트코인 유출량이 급증했습니다.

거래소에서 빠져나가면 지갑에 보유되게 되므로 가격에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런던 소재 암호화폐 투자펀드 '코인셰어스'의 주간 자금 흐름 보고서 자료입니다.

지난주 상장지수펀드(ETF)를 포함한 암호화폐 투자 상품에 약 8,500만 달러 규모의 자금이 유입됐습니다.

3주 연속 자금 순유입이죠.

 


 

📈 비트코인 차트 분석

 

비트코인-테더-도미넌스
비트코인-도미넌스

이전 시황 브리핑에서도 언급한 내용입니다.

과거 차트를 보면 테더(USDT)의 도미넌스가 저항에 도달했을 때, 비트코인은 바닥을 형성했습니다.

현재 테더 도미넌스는 저항을 맞고, 추세선을 이탈한 형태를 보이고 있죠.

 

나스닥-비트코인-차트비교
익스펜디드플랫-러닝플랫

1997~1999년 나스닥의 Expanded Flat의 버블 때와 비교한 차트입니다.

비트코인이 현재 추세 전환을 위한 반등이라면 Running Flat의 가능성이 높다는 관점입니다.

💡 민수르 : 그러나 작년 7월 조정 부근까지 다시 하락한다면 Expanded Flat의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차트

비트코인 1일 봉 '인버스(Inverse)' 차트입니다.

기존 차트를 정반대로 뒤집어 놓은 인버스 차트를 보는 이유는 보다 흐름을 명확하게 보기 위해서입니다.

💡 민수르 : 인버스로 놓고 보니 쏟아질 것만 같은 모습입니다. 바로 이런 효과로 인버스를 참고하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차트분석

비트코인 1일 봉 차트와 EMA 이동평균선 지표입니다.

초록색 박스는 21년 5월부터 50일 EMA(초록)를 이탈하고 하락했던 구간입니다. 약 2개월을 하락했죠.

마찬가지로 21년 11월부터 50일 EMA를 이탈 후 현재 1일 봉으로 돌파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 민수르 : 돌파를 하더라도 50일 EMA를 다시 리테스트하는 지지 여부가 필요합니다. 또한, 주목해야 할 EMA는 200일 선(주황)

 

비트코인-시세-전망
비트코인-전망-시세-분석

이전 시황 브리핑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계속 유지했던 채널 하단 지지와 ABC 조정파동이 확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차 진입을 33.4K에서 진행했었죠. (해당 비트코인 가격에서 알트코인 매수도 포함)

 

비트코인-시세-전망-분석

2월 5일 브리핑 내용과 현재 차트를 보면 42K 부근에서 횡보를 하며 매물대를 소화 후, 언급했던 44.4K에 저항을 맞고 있는 비트코인입니다. 현재 부근에서는 단기 조정을 지켜볼 생각입니다.

💡 민수르 : 운이 좋게도 비트코인의 흐름이 예상 시나리오대로 움직여주었습니다. 글로 전해드리는 브리핑의 한계가 있다 보니 단순히 지표와 작도 몇 개로 분석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말 그대로 브리핑이기에 요점만 짚어드리는 것입니다. 조금 더 디테일한 부분과 질문을 원하시면 아래 채널의 1:1 문의를 통해 오픈채팅방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 아래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최신 코인 뉴스와 주요 거시경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코인 뉴스 뽀개기

코인 호재와 전망, 주요 경제 이슈까지✔ 채널 추가 버튼↑ 단톡방 초대는 1:1 채팅 남겨주세요!

pf.kakao.com